한의학연, 계지복령환 통증 개선 효능 과학적 입증 
상태바
한의학연, 계지복령환 통증 개선 효능 과학적 입증 
  • 승인 2022.08.31 08: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춘호 기자

김춘호 기자

what@mjmedi.com


연구팀, 다기관-무작위배정-대기명부 대조군 임상시험 수행 등
◇(윗줄 왼쪽 첫번째부터 시계방향) 안유미, 이소민, 신사라, 장지혜, 이슬기, 천재무, 정지연, 고미미.
◇(윗줄 왼쪽 첫번째부터 시계방향) 안유미, 이소민, 신사라, 장지혜, 이슬기, 천재무, 정지연, 고미미.

[민족의학신문=김춘호 기자] 계지복령환의 통증 개선 작용기전이 입증돼 국제 학술지에 게재됐다.  

한국한의학연구원(원장 이진용)은 한의과학연구부 정지연 박사 연구팀이 대사체 분석 방법을 통해 어혈 치료제인 계지복령환의 어깨 통증 및 혈중지질 개선 작용기전을 과학적으로 확인했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성과는 국제 저명학술지 파이토메디슨(Phytomedicine, IF=6.656)에 6월 9일 게재됐다. 논문명은 Metabolomic analysis of Gyejibongnyeong-Hwan for shoulder pain: A randomized, wait-list controlled pilot trial이다. 

‘계지복령환’은 계지·복령·목단피·도인·작약으로 구성된 처방으로 주로 갱년기장애, 월경이상, 타박상 등 어혈(瘀血) 제거에 사용되는 한약 처방 중 하나로 임상에서 사용 빈도가 높다.

소염 진통효과를 가지는 한약 작용기전의 핵심에는 염증 및 면역 조절이 있는데, 특히 계지복령환은 어깨통증과 같은 근골격계 염증성 통증 질환에 효과가 있어 임상에서 자주 쓰이고 있으나 이에 대한 치료 기전은 아직 밝혀지지 않은 상태였다.

이에 연구팀은 계지복령환의 어깨 통증 및 혈중지질 개선 효능을 규명하기 위해 다기관, 무작위배정, 대기명부 대조군 임상시험을 수행했다.

임상시험 결과 치료 8주 후 치료군 및 대조군에서 치료 전 어깨 통증(VAS) 점수가 유의미하게 감소했다. 특히, 치료군에서 대조군 대비 약 1.6배의 감소를 확인할 수 있었다.

결과적으로 연구팀은 계지복령환이 만성 통증 및 신경염증과 관련 있는 아르기닌(arginine), 트립토판(tryptophan) 등의 대사 패턴을 조절하여 어깨 통증을 개선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고, 혈중지질 수치 개선도 함께 확인할 수 있었다. 이와 관련하여 연구팀은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품목허가용 임상시험계획(IND)을 승인을 받아 이상지질혈증 치료에 대한 계지복령환의 효능과 안전성 연구도 진행 중이다.

제1저자인 고미미 박사는 “이 연구는 한의학 임상연구와 대사체학 연구를 결합해 임상적 효능과 함께 그 작용기전을 같이 규명하고자 한 연구로서 그 의미가 더욱 크다”라며 “지속적인 후속 연구를 통한 한약 효능의 과학적 규명으로 국민 건강에 기여하겠다”라고 밝혔다.

이번 성과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한국한의학연구원 주요사업의 지원으로 수행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