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대한방병원, ‘finder-우리는 발견했다-’ 출판기념회 개최 
상태바
대전대한방병원, ‘finder-우리는 발견했다-’ 출판기념회 개최 
  • 승인 2022.07.22 10: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춘호 기자

김춘호 기자

what@mjmedi.com


미술활동 참여한 파킨슨 환자들의 그림과 이야기 담아

[민족의학신문=김춘호 기자] 대전대학교 대전한방병원은 지난 16일 신관 7층 컨퍼런스홀에서 ‘finder-우리는 발견했다-’출판기념회를 개최했다. 이 책은 대전대 대전한방병원 유호룡 교수팀과 원광대학교 임정태 교수가 파킨슨병 환자에 대한 맞춤 치료의 한 방법으로 시행한 미술 활동의 결과물을 엮은 것이다.
 
파킨슨병은 치매 다음으로 흔한 퇴행성 뇌 질환이다. 중뇌 흑색질 손상으로 인한 도파민 부족으로 떨림, 강직 등의 운동성 증상과 무기력, 우울증 등의 비운동성 증상이 동반되는 파킨슨병의 특성상 정서적 접근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미술 활동에 참여한 파킨슨 환자들은 적게는 8주에서 많게는 1년 이상의 기간에 수많은 그림과 이야기를 남겼다. 미술 활동은 자기 인식과 인정, 자기효능감, 협응력 향상 등의 프로그램으로 이루어졌으며, 손으로 그림을 그리거나 종이를 구기고 찢는 활동을 통해 다양한 자극을 얻을 수 있도록 했다. 환자들이 자신의 역할을 인식하고, 발견하는 이야기들이 ‘finder-우리는 발견했다-’에 담겨있다. 

이들은 해당 활동을 통해 “피어나는 새싹처럼 우리도 밝게 자라 나아지면 좋겠다.”, “서로 잘 그렸다고 칭찬해주는 격려의 말들이 참 좋다.”, “미술 활동으로 의사 표현도 할 수 있고 나 자신도 돌아보게 되었다.”, “우리 모두 잘하고 있다. 모든 파킨슨 환자들이 힘을 내었으면 좋겠다.”라는 희망의 메시지를 전한다.

유호룡 교수는 “이 책을 통해 세상에 많은 파킨슨 환자들이 힘을 얻길 바라며, 책을 접한 모두가 각자의 ‘발견자’가 되길 희망한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