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동경희대 이진무 교수팀 ‘월경통 한의표준임상진료지침’ 발간
상태바
강동경희대 이진무 교수팀 ‘월경통 한의표준임상진료지침’ 발간
  • 승인 2022.07.12 12: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춘호 기자

김춘호 기자

what@mjmedi.com


월경통의 침·뜸·한약·추나 등 한의학 치료 가이드라인 제시

[민족의학신문=김춘호 기자] 강동경희대학교병원은 한방부인과 이진무 교수가 총 책임연구자로서 제작한 ‘월경통 한의표준임상진료지침’이 발간됐다고 12일 밝혔다.

한국한의약진흥원에서 진행하는 한의표준임상진료지침 개발사업은 한의학 치료기술의 안정성과 효능을 수치적으로 확인함으로써, 치료의 근거를 제공하기 위해 진행되는 사업이다. 월경통을 비롯해 피로, 요통, 편두통 등 30개의 진료 분야에서 진료지침이 개발되고 있으며, 월경통 한의표준임상진료지침은 개발사업단의 공식 출간물이다.

◇이진무 교수.
◇이진무 교수.

이진무 교수팀은 월경통 한의표준임상진료지침을 통해 실제 임상에서 시행되는 침, 뜸, 약침, 한약, 추나 치료 등에 대한 권고내용과 권고등급을 제시해 치료 가이드라인을 제공한다. 여기에는 월경통에 대한 국내외 연구결과와 국내 임상 전문가들의 의견이 반영되어 있으며 근거 중심의학적 관점에 따라 월경통 환자에게 양질의 한의학적 치료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진료지침은 국가한의임상정보포털(http://www.nckm.or.kr)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실제 임상에서 환자를 보는 한의사, 한의학을 전공하는 학생은 물론 월경통 환자와 일반인들의 의사결정에 참고하여 활용할 수 있다.

이진무 교수팀은 이외에도 본 진료지침의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월경통 한의표준임상진료지침 확산 콘텐츠 개발연구 또한 주관하여 임상진료지침에 기반한 한의사 교육 동영상을 제작, 추후 한의사 보수교육자료로 활용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