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덕궁 약방에서 동의보감과 한의학 체험하고 가세요”
상태바
“창덕궁 약방에서 동의보감과 한의학 체험하고 가세요”
  • 승인 2022.06.23 13: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숙현 기자

박숙현 기자

sh8789@mjmedi.com


문화재청, 외국인 및 다문화가족 대상 행사 개최…한의학연 동의보감 교재 활용
◇지난해 개최된 궁온약방 행사 사진

[민족의학신문=박숙현 기자] 외국인과 다문화가족들이 창덕궁 약방에서 우리나라 대표 의학 서적인 동의보감을 전하고 궁중음료인 제호탕을 시음하는 체험행사가 열린다.

문화재청 궁능유적본부 창덕궁관리소(소장 문영철)는 외국인⋅다문화가족을 대상으로 왕실내의원 문화 및 한의학에 대한 이해 증진을 위하여 ‘동의보감⋅한의학체험’ 행사를 오는 25일 오후 창덕궁 약방에서 개최한다.

내의원이라고도 불렸던 약방은 궁궐 안에 있던 의료기관으로, 의료행정기관인 전의감, 서민치료를 담당했던 혜민서와 함께 조선의 대표적인 의료기관이다. 

이날 진행될 제호탕 시음 행사에서는 더위와 열을 식히고, 갈증을 해소하여 주는 궁중음료로 알려진 제호탕을 관람객이 시음할 수 있도록 준비할 예정이다. 단옷날 궁중 내의원에서 제호탕을 만들어 진상하면 임금이 기로소에 하사하였다는 기록에 따라 창덕궁을 방문하는 관람객이 건강하고 시원한 여름나기를 기원하는 뜻에서 마련하였다. 

동의보감⋅한의학체험 프로그램은 한국어교육원 수강생 등 한국에 거주하는 외국인 및 다문화가족을 초청해 진행하며, ▲세계기록유산으로 등재된 한국 대표 의학서적 동의보감 소개 ▲동의보감 침구편을 참조하여 질병에 따른 혈자리 찾기 체험 등으로 구성한다. 특히, 이번 행사에서는 한국한의학연구원 동의보감사업단에서 다국어로 번역한 동의보감 교재를 활용하여, 동의보감의 가치를 다국어로 알릴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