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약연 등 ‘2020 한국한의약연감’ 공동 발간
상태바
한의약연 등 ‘2020 한국한의약연감’ 공동 발간
  • 승인 2022.06.17 09: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춘호 기자

김춘호 기자

what@mjmedi.com


연구·산업·교육·행정 총 4개 부문 수록

[민족의학신문=김춘호 기자] 한의약 관련 주요 통계현황을 종합적으로 수록한 「2020 한국 한의약연감」이 발간됐다.

한국한의학연구원(원장 이진용)은 한국한의약진흥원(원장 정창현), 대한한의사협회(회장 홍주의), 부산대학교 한의학 전문대학원(원장 임병묵)과 ‘2020 한국한의약연감’을 공동 발간했다고 밝혔다.

한의약연감은 국내 유일의 한의약 총괄서로 매년 한 해 동안 추진된 한의약 관련 현황들을 행정·교육·연구·산업의 총 4개 부문으로 나누어 소개하고 있다.

연구부문에서는 ▲한의약 R&D 투자규모 ▲한의약 관련 국가 R&D 사업 ▲주요 부처별 한의약 연구지원 현황 ▲한의학연 연구 현황 및 실적 ▲정부지원 연구센터별 연구 성과 및 현황 ▲한의학 관련 국내 학회활동 ▲국외 연구기관 및 학술지 현황에 대하여 다루고 있다.

산업부문에서는 ▲한약재, 한약제제, 한의 의료기기의 시장현황 ▲한국한의약진흥원 산업 현황 및 성과 ▲한방산업 추진 현황 ▲해외시장 동향 ▲한의약 서비스 현황 ▲한의 건강보장 급여 현황 ▲주요 단체 사업 동향에 관한 내용을 수록했다.

교육부문에서는 ▲대학별 교원 및 시설 현황 ▲대학별 교육 및 훈련 현황 ▲대학별 교육과정 ▲국가시험 현황 ▲졸업 후 교육 현황 ▲대학 교육 평가 현황에 관한 내용을 수록했다.

행정부문에서는 ▲정부인력 및 사업 ▲주요 정책 추진 성과를 담았다.

현재까지 발간된 모든 한국한의약연감은 누구나 이용할 수 있도록 한의학연 홈페이지(www.kiom.re.kr, 연구마당 – 연구성과물 – 출판물)에서 PDF 파일로 제공하고 있다.

이진용 원장은 “한국한의약연감은 산재된 한의약 관련 데이터를 모아 제공함으로써, 기본적인 현황자료로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 앞으로도 한국한의약연감이 한의약의 현재 모습을 파악하고 나아가야 할 방향을 설정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폭넓게 활용되길 바란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