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학연, 세계적인 데이터 행사서 '한의 연구데이터 미래' 논의한다
상태바
한의학연, 세계적인 데이터 행사서 '한의 연구데이터 미래' 논의한다
  • 승인 2022.06.14 09: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춘호 기자

김춘호 기자

what@mjmedi.com


과학기술정보연구원 등과 IDW(International Data Week) 2022 공동 개최

[민족의학신문=김춘호 기자] 한국한의학연구원(원장 이진용)은 오는 18일부터 26일까지 서울 용산 드래곤시티에서 한국 과학기술정보연구원 등 6개 기관 및 대학과 IDW 2022를 공동개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IDW(International Data Week(국제데이터주간), 이하 IDW 2022)는 세계 최대규모 국제 데이터 컨퍼런스다. 이번 행사는 사전·사후행사를 포함해 18일부터 26일까지 진행되며, 본행사는 20일부터 23일까지 진행될 예정이다.

이번 IDW 2022에서는 최근 데이터 연구 패러다임인 데이터 개방과 활용에 따른 새로운 과학적 발견을 공유하고, 사회적 기여를 촉진하는 데이터 혁신 생태계 구축에 대한 논의를 이어갈 예정이다.

데이터 공유에 대한 국제 총회인 ▲‘RDA Plenary Meeting’과 CODATA·WDS의 연구데이터 학술 컨퍼런스 ▲‘SciDataCon 2022’가 공동으로 개최되며 국내·외 66개국 연구데이터 전문가 1000여 명이 참석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의학연은 본행사 마지막 날인 23일, 오후 1시 30분부터 ‘한의 연구데이터의 현황과 미래’를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한다.

IDW 2022 국제행사의 성공적 개최를 통해 연구데이터 공유·활용 협력을 증진하고, 한의 연구데이터 생태계를 활성화하기 위해 IDW 2022의 주관기관 공동행사로 본 세미나를 준비했다.

본 세미나에서는 ▲‘오믹스 데이터 기반 한의정밀의료 연구’ (한의학연 진희정 박사), ▲‘인공지능을 이용한 변증유형과 침치료 패턴 분석’(경희대 채윤병 교수), ▲‘한의약 임상연구와 Real World Data 활용’(한의학연 양창섭 박사), ▲‘심부전이라는 주제를 통해 본 Real World Data 기반 한의약 임상 연구 경향’(원광대 임정태 교수), ▲‘한의 임상의 Digital Transformation을 위한 AI-ready data 생산 및 표준화 전략’(한의학연 이상훈 박사), 그리고 △‘한의학 데이터의 정상변동량을 구성하는 요소에 대한 모형 제안’(가천대 김창업 교수)에 대한 발표가 예정되어 있으며 한의 연구데이터의 현황에 대한 깊은 고찰이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본 세미나는 현장 참석과 온라인 중계를 동시에 지원하는 하이브리드 형식으로 진행될 예정이며, ‘한의 연구데이터의 미래 가치’를 주제로 패널토론도 예정되어 있다. 현장영상은 한의학연 공식 유튜브 채널(www.youtube.com/user/kiomvideo)을 통해 실시간 제공될 예정이다.

또한, 한의학연은 행사 기간 중 홍보부스 운영을 통해 한의학연이 보유한 연구데이터와 한의임상정보은행에 대하여 소개하고 데이터 분야에서 한의계 내·외부 협력을 추진하고자 한다.

IDW 2022는 ▲한국한의학연구원 ▲한국지질자원연구원 ▲한국 과학기술정보연구원 ▲한국표준과학연구원 ▲국립중앙도서관 ▲성균관대학교가 공동 주관하며 국제과학위원회(ISC, International Science Council)가 설립한 ▲데이터위원회(CODATA, Committee on Data), ▲국제연구데이터연맹(RDA, Research Data Alliance)와 ISC 산하 조직인 ▲세계 데이터 시스템(WDS, World Data Sysetm)이 주최하는 연구데이터 개방·활용을 위한 세계적인 행사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