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음경락과 양경락의 오수혈 순서가 왜 다를까?
상태바
[기고] 음경락과 양경락의 오수혈 순서가 왜 다를까?
  • 승인 2022.06.03 05: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준우

이준우

mjmedi@mjmedi.com


현대적 언어로 풀어 쓴 한의학 이야기 (33)
이준우
탑마을경희한의원

질문 한 가지

칼럼을 쓰는 도중에 어떤 선생님으로부터 질문을 받았다. 왜 음경락은 오수혈의 순서인 井滎輸經合이 木火土金水가 되고 양경락은 井滎輸經合이 金水木火土인가라는 질문이였다. 한마디로 음경락과 양경락의 오수혈 순서가 왜 다르냐는 질문이다. 이것은 경락편을 쓸 당시에 받은 질문이지만 내용의 흐름상 이번 칼럼에 소개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판단되어 이번에 소개하게 되었다.

井滎輸經合 즉 오수혈은 『靈樞 本輸篇』과 『難經 64難』 등에 소개된 내용으로 사암침이나 체질침 등등 최근 임상에서도 널리 사용되는 혈자리들이기 때문에 그 혈자리들의 속성을 충분히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며, 그런 의미에서 왜 음경락의 정형수경합이 木火土金水가 되고 양경락의 정형수경합이 金水木火土가 되는지를 이해하는 것은 임상을 하는데도 반드시 필요한 개념이라 생각된다.

 

오수혈의 시작 - 가열과 냉각

정형수경합에 대한 답변 역시도 가열과 냉각으로 설명을 시작해야 할 것 같다. 앞서 음경락에는 熱, 風, 濕 세 가지 기운이 상행하며, 양경락에는 寒, 火, 燥 세 가지 기운이 하행한다고 하였다. 하지만 이 중에서 가장 중요한 기운을 하나씩 뽑으라고 한다면 당연히 熱과 寒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따뜻한 기운의 시작은 가열 즉 木이 되고 차가운 기운의 시작은 냉각 즉 金이 된다(그림 1). 계절로 치면 따뜻한 기운의 시작은 봄이 되고 차가운 기운의 시작은 가을이 된다. 가열은 기운을 상승시키고 냉각은 기운을 하강시킨다. 오수혈 중의 井穴은 시작을 의미하는데, 음경락은 木穴이 井穴이 되고 양경락은 金穴이 井穴이 된다.

그림 1. 木과 金 : 가열의 시작과 냉각의 시작

 

한의학이야기 30편에서 ‘물의 차가운 성질이 과도한 기온의 상승을 막는 것을 水克火라고 할 수 있을 것이며, 물이 저장한 열에너지를 고위도지방에 전달함으로써 과도한 기온의 하강을 막아주는 것을 土克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라고 소개하였듯이 水穴은 따뜻한 기운을 억제하며, 土穴은 차가운 기운을 억제한다. 그래서 水穴은 따뜻한 기운이 흐르는 음경락의 合穴이 되며, 土穴은 차가운 기운이 흐르는 양경락의 合穴이 된다.

오수혈은 경락의 기운을 조절하는 스위치(switch)라고 생각해볼 수 있는데, 오수혈의 자극을 통해서 경락의 활성을 돕기도 하고 억제하기도 하는 것이다. 음경락은 이 스위치가 가열에서 시작해서 냉각으로 넘어가고 양경락은 냉각에서 시작해서 가열로 넘어간다. 음경락의 스위치는 火穴이 핵심인데 가열에 해당하는 木穴은 따뜻한 기운을 돕게 되고 水穴는 따뜻한 기운을 억제한다. 반대로 양경락의 스위치는 水穴이 핵심인데 냉각에 해당하는 金穴은 차가운 기운을 돕게 되고 土穴은 차가운 기운을 억제한다. 즉 井穴은 경락을 시작하는 혈이고 滎穴은 경락의 핵심에 해당하며 合穴은 경락을 억제하는 혈이라고 할 수 있다(표 1).

 

경락현상은 장부활동의 결과이다

그런데 다시 강조하고 싶은 것은 경락현상은 장부활동의 결과라는 점이다. 즉 음경락이 상승하고 양경락이 하강할 수 있는 근원적인 힘은 장부활동에서 나온다는 것이다. 한의학이야기 14편에서 ‘인체 전면에는 큰 혈관들이 많아서 혈류량이 많고 에너지 생산에 관여하는 심장과 간이 위치해 있다. 즉 수분도 많고 열생산도 많아 따뜻하고 말랑말랑하며 습윤한 환경이 조성되기 쉽다. 그래서 인체 전면에는 熱, 風, 濕 세 가지 기운이 상행한다. 반대로 인체 후면은 큰 혈관들과 멀어서 혈류량이 상대적으로 적고 냉각기능에 관여하는 폐와 콩팥이 위치해 있다. 즉 수분도 적고 열생산도 적어서 차갑고 딱딱하고 건조한 환경이 조성되기 쉽다. 그래서 인체 후면에는 寒, 火, 燥 세 가지 기운이 하행한다. 결국 경락이라는 현상은 장부의 활동 그리고 혈액순환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고 볼 수 있다.’라고 하였다.

◇청와대 오운정.

이렇듯이 음경락으로는 熱, 風, 濕 세 가지 기운이 상행하고 양경락으로는 寒, 火, 燥 세 가지 기운이 하행하는 것은 어디까지나 장부활동의 결과이며, 오수혈이라는 경혈점들이 실제로 조절하는 것은 장부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즉 오수혈이라는 스위치는 장부활동을 조절하는 스위치로 작동이 되며, 그 결과로 경락현상이 나타난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

※ 오수혈에 대한 자문을 해준 경희어울림한의원 정인태원장 (침구과 전문의)에게 감사의 뜻을 전합니다.

※ 오수혈에 대한 질문을 해준 권대호선생님에게 감사의 뜻을 전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