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코로나19 인후통 해결을 위한 안전하고 효과적인 한방상비약 은교산 (Ⅱ)
상태바
[기고]코로나19 인후통 해결을 위한 안전하고 효과적인 한방상비약 은교산 (Ⅱ)
  • 승인 2022.04.07 07: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황만기

황만기

mjmedi@mjmedi.com


*지난 호 이어

C. 사실, 코로나19(오미크론, 스텔스 오미크론) 대응 처방에, 은교산(銀翹散)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초기(2020년) 코로나19 환자의 가장 주된 증상은 발열(고열), 기침, 호흡곤란, 설사, 인후통 등이었으나, 최근(2022년)에는 강한 인후통, 기침, 근육통이 주된 증상으로 나타나며 발열이 크게 없거나 (발열이 조금 있더라도) 미열에 그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한마디로 코로나 바이러스의 변이 패턴에 따라서 임상적 증상들 역시 다양하게 바뀌고(변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1. 강한 인후통이 주된 증상일 때에는 은교산(銀翹散), 연교패독산(蓮翹敗毒散), 형개연교탕(荊芥連翹湯), 쌍패탕(雙敗湯) 등
2. 발작적 기침이나 가래가 위주일 때에는 마행감석탕(麻杏甘石湯) 등
3. 근육통 증상이 위주일 때에는 갈근해기탕(葛根解肌湯) 등
4. 복통이나 설사 등 소화기 증상이 위주로 나타날 때에는 곽향정기산(藿香正氣散) 등
5. 상기도 감염 정도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하기도 감염(급성 기관지염, 급성 폐렴 등)으로까지 이행된 경우(호흡기 합병증)에는 청폐배독탕(淸肺排毒湯) 등
6. 백신 부작용(백신 후유증) 또는 코로나를 이미 앓고 난 이후(코로나 후유증 시기)에, 전신 피로감, 집중력 장애, 기억력 감퇴, 식욕부진, 의욕 저하, 잔기침, 심장 두근거림, 조금만 움직여도 숨참 증세 등이 나타나는 경우에는, 쌍화탕(雙和湯), 보중익기탕(補中益氣湯), 경옥고(瓊玉膏), 공진단(拱辰丹) 등의 처방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위의 한약 처방들을 통해서, 가벼운 경증(輕症) 호흡기 환자의 경우에는 빠르면 3~5일, 늦으면 1~3주 이내에 상당한 증상 호전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총 284명의 코로나19 환자를 두 그룹으로 나누어서 한 그룹은 기존의 고식적인 양방 치료만 시행하였고, 다른 그룹은 양방 치료와 한방 치료를 병행했던 임상 연구 결과가 얼마 전에 발표되었습니다. 증상 회복까지 걸린 기간이 한방과 양방의 병행 치료 그룹에서는 7일, 양방 치료만 시행했던 그룹에서는 10일이 소요되었다는 최종 결과를 담은 연구 논문이, 최근 국제 1급 학술지인 파이토메디슨(Phytomedicine)에 게재되었습니다.

일본에서는 (한의사 제도 자체가 없기 때문에) 양의사들이 한약을 많이 사용하는데, 일본감염증학회에서도 한약 치료를 시행하면 코로나19 바이러스에 대항해서 면역세포인 NK세포의 기능이 활성화되고, 과도한 염증도 미리 예방할 수 있다고 이미 공식적으로 공표한 바 있습니다.

현재(2022년 3월) 자가 격리나 재택 치료 상황(개인 방역)에 계신 코로나19 환자분들이나, 코로나 후유증 또는 백신 후유증을 앓고 계신 경우, 가까운 한의원에서 비대면 원격 전화 상담을 통해서, 과학적 근거를 충분히 갖춘 한약 처방을, 개개인의 다양한 상황에 맞게 1:1 맞춤 처방의 형태로 받으시기를, 적극적으로 권유드립니다.  

D. 코로나19(오미크론, 스텔스 오미크론) 대표 한약 처방인 은교산(銀翹散)에 대한 최신 과학적 연구 결과 정리

1. 은교산(銀翹散)의 면역계에 미치는 효과(Effects of Eunkyo-San on the Immune System) : 동의생리병리학회지 제 18권 제 3호(2004년)

은교산(銀翹散(EKS))의 각종 면역계에 미치는 효과를 관찰한 결과, 은교산은 생쥐의 비장 및 흉선세포의 생존율을 증가시켰으며, 임파구 아집단분석 결과, 비장의 B 및 T세포를 유의하게 증가시켰고 비장 T세포 중에서는 CD4+인 TH세포가 증가하였으며, 흉선에서도 TH세포가 유의하게 증가하였다. 또한 은교산은 혈청 중 Y-interferon의 생성을 현저하게 증가시켰으며 복강 대식세포에서의 nitric oxide의 생성을 증가시키는 이른바 면역증강능력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The purpose of this research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Eunkyo-San(EKS) on the immune system. Administration of EKS(500 mg/kg) enhanced viability of splenocytes and thymocytes in BALB/c mice, and also EKS increased of splenic B, T Iymphocytes and thymic T lymphocytes, significantly increased CD4 positive TH cells. EKS markedly enhanced the production of γ-interferon in mice serum. EKS accelerated the production of nitric oxide in peritoneal macrophages. These results suggest that EKS have an immune-enhancing activity.)

한마디로 은교산(銀翹散)은 면역계의 활성화를 돕는다!!!는 것을 과학적으로 잘 입증한 논문입니다.

본 연구는 은교산(銀翹散)의 면역계(Immune System)에 대한 실험으로서, 비장 및 흉선 세포의 증식 반응, 림프구 아집단, 혈청 중 사이토카인 생성능, 복강 대식세포에서의 질산화물 생성능을 관찰하였습니다. 

그 결과 은교산(銀翹散)은 주요 면역 장기인 비장, 흉선 내의 림프구의 생존율을 촉진시켰고 또한 비장 및 흉선세포의 아집단을 분석한 결과 비장내의 B 및 T 림프구와 흉선 T 림프구를 증가시켰고, T세포 중 특히 CD4 양성세포인 TH세포를 증가시켜서, 생체의 면역력을 증강시키는 것으로 생각되었습니다.

또한 감마 인터페론 생성이 증가하였는데, 이는 은교산(銀翹散)이 T세포 중에서 특히 TH1 세포를 활성화 시키는 결과를 의미합니다. 일산화질소는 생체 내에서 세균이나 암세포에 대한 비특이적 면역 반응을 하는 효능 물질입니다. 은교산(銀翹散)은 복강 대식세포에서 생성하는 일산화질소의 생성을 증강시켰습니다. 

이상의 실험 결과로 미루어 보아, 은교산(銀翹散)은 림프구 및 대식세포 등 주요 면역세포의 활성을 항진시키는 면역 증강 효능이 있는 것으로 추론됩니다.

2. 은교산(銀翹散)의 동물 실험 연구(중국)를 살펴보면, 은교산(銀翹散)이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대해서 TLR7/NF-θB 신호 경로(signal pathway) 조절을 통해, 현저한 항바이러스 효과를 보였습니다. 

3. 은교산(銀翹散)과 Rufloxacin의 병용투여(倂用投與)가 Klebsiella pneumoniae 호흡기감염(呼吸器感染)에 미치는 영향(Effects of in vivo Synergism of Eunkyo-san, a Poly-Herbal Formula and Rufloxacin against Klebsiella pneumoniae Respiratory Infections) : 동의생리병리학회지 제 19권 제 3호(2005년)

은교산(銀翹散)이 quinolone계 항생제 중 RUFX의 호흡기 감염 in vivo 항균력에 미치는 병용 효과를 평가하기 위하여 K.pneumoniae NCTC 9632 균주을 이용한 국소 호흡기 감염 mouse 모델에서 생균수와 폐의 조직•병리학적 변화를 관찰하였던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생균수는 RUFX 단독 투여군에서 control 군에 비해 유의성 있게 감소되었으며, 은교산(銀翹散)과 RUFX 병용 투여군에서는 각각의 단독 투여군에 비해 유의성 있게 감소되었다. 폐내 염증세포의 침윤, 출혈 및 폐포 벽의 비후상 태가 control 군에서는 조직학적으로 현저한 상태로 관찰되었으나, RUFX 단독 투여군에서는 control 군에 비해 현저하게 감소되었으며, 은교산(銀翹散)과 RUFX 병용 투여군에서는 각각의 단독 투여군에 비해 더욱 감소되었다. LSA% (luminal surface of alveolar%)는 control 군에서는 sham 군에 비해 현저히 감소된 반면, RUFX 단독 투여군에서는 control 군에 비해 유의성 있게 증가되었으며, 은교산(銀翹散)과 RUFX 병용 투여군에서는 각각의 단독 투여군에 비해 유의성 있게 증가되었다.

4. 은교산(銀翹散)과 Ciprofloxacin의 병용투여가 Streptococcus pneumoniae 호흡기 감염에 미치는 영향(Investigation Synergism of Eunkyo-san, a Poly-herbal Formula and Ciprofloxacin against Streptococcus pneumoniae Respiratory Infection) : 동의생리병리학회지 제 19권 제 4호(2005년)

은교산(銀翹散)이 퀴놀론계 항생제 중 CPFX이 호흡기 감염의 in vivo 항균력에 미치는 병용효과(倂用效果)를 평가하기 위하여 S. pneumoniae ATCC 6303을 이용한 국소 호흡기 감염 마우스 모델에서 생균수와 폐의 조직•병리학적 변화를 관찰하였던 결과,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생균수는 은교산(銀翹散)과 CPFX과 병용 투여군에서 각각의 단독 투여군에 비하여 유의성 있게 감소되었다. 은교산(銀翹散)과 CPFX과 병용 투여군에서는 control 군에서 관찰된 심한 폐내 염증세포의 침윤, 출혈 및 폐포 벽의 비후 등의 현상이 각각의 단독 투여군에 비하여 더욱 감소되었다. LSA (luminal surface of alveoli %)는 은교산(銀翹散)과 CPFX과 병용 투여군에서는 각각의 단독 투여군에 비하여 유의성 있게 증가되었다.

5. Study on repair mechanism of Yinqiaosan(은교산) on severe pneumonia induced by influenza virus (2020년, 중국)

https://oversea.cnki.net/KCMS/detail/detail.aspx?dbcode=CJFD&dbname=CJFDLAST2020&filename=SXZY202002005&v=8CN0QJr60ngNPGNuDuZeQxjS%25mmd2BBaT4xEb7SzYHDuxGDnhdrZAbDRtwhWRnSnQmPQc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의한 심각한 폐렴 질환의 경우, 은교산(銀翹散)을 투여한 실험군이 대조군에 비해 폐 조직의 병리적 손상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더 적게 나타났고, NF-θB, IL-6, IL-1, TNF-α와 같은 염증 인자의 농도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더 낮은, 상당히 바람직한 좋은 결과를 보여주었습니다.

6. Effect observation of addition and reduction of Yinqiao(은교산) powder treating acute upper respiratory tract infection 

급성 상기도 호흡기 감염(감기) 치료에 있어서 은교산(銀翹散) 복용이 기존의 서양의학적 치료와 비교했을 때,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더 높은 치료율과 함께 더 낮은 부작용 발생율을 보였습니다.(2013년, 중국, 임상시험)

7. Exploring the treatment of COVID‐19 with Yinqiao(은교산) powder based on network pharmacology(2020년, 중국)

네트워크 약리학(network pharmacology)에 기반을 둔, 코로나19에 대한 은교산(銀翹散) 치료법 분석(탐색)

E. 마지막으로 각종 호흡기 증상 개선에 도움이 되는 한약재 5가지를 추천드려 보겠습니다.

1. 길경(桔梗)

도라지 뿌리를 말린 것을 길경(桔梗)이라고 합니다. 가래를 삭이고 기침을 멈추게 하며 폐기(肺氣)를 잘 통하게 하는 효능이 탁월합니다. 가래가 있으면서 기침이 나며 숨이 찬 증상, 가슴이 그득하고 아픈 증상, 목이 쉰 증상, 목이 아픈 증상 등을 치료하는데 있어, 다양한 임상적 활용이 가능합니다. 일반적으로 기관지염, 기관지 확장증, 인후두염 등에 사용됩니다. 도라지의 사포닌(Saponin) 성분은 기침, 해열 완화에 좋고, 호흡기 점막의 점액 분비량을 증가시켜서 기관지 염증에도 효능을 보일 뿐 아니라, 노폐물 해독에도 좋아서, 황사와 초미세먼지가 기승을 부리는 봄철에 특히 효과적입니다. 

2. 오미자(五味子)

오미자나무의 열매를 오미자(五味子)라고 부릅니다. 진해(鎭咳) 거담(祛痰) 효능이 뛰어납니다. 동의보감에 따르면 오미자를 차로 만들어 꾸준히 섭취하게 되면 폐(호흡기)의 기운이 개선되어 천식(만성 기침)을 치료하고 피부도 맑아진다고 언급하였는데, 실제 유럽 피부과 학회지에 실린 논문에 따르면 오미자의 쉬잔드린(schizandrin) 성분이 햇빛 과다 노출에 의한 피부 노화를 완화시키는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3. 맥문동(麥門冬)

뿌리가 보리와 비슷(麥門)하고, 잎이 겨울(冬)에도 시들지 않는다고 하여 맥문동(麥門冬)이라는 이름이 생겼습니다. 맥문동에 함유된 사포닌은 항염‧항산화 작용을 해서, 미세먼지로 호흡기 점막 조직이 손상되는 것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기관지 점막의 점액 분비를 촉진하고 섬모 운동을 증강하는 작용이 있어서, 목이 건조해지지 않도록 함과 동시에, 가래 배출을 쉽게 만들어 줍니다. 이런 작용은 기관지 점막에 부착하는 미세먼지를 제거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맥문동에는 강력한 기침 억제 작용(진해 작용)이 있는 사포닌류 성분인 오피오포고닌(opiopogonine D)과 플라보노이드류 성분인 메틸오피오포고나논(methylopiopogonanone A, B)이 함유돼 있습니다. 

4. 갈근(葛根)

갈근은 근육을 풀어주면서 열을 내리는 기전으로 감기·고열·두통·근육통·뒷목의 뻣뻣함 등을 치료합니다. 양기(陽氣)를 끌어 올리고 설사를 멈추게 할 때도 쓰입니다. 또한 체내의 진액을 보충해주고 갈증을 멎게 하며, 술독(酒毒)을 풀 때도 사용합니다. 사상의학에서는 태음인(太陰人)의 약으로 많이 쓰이는 대표적인 한약재입니다. 기관지염, 비염, 축농증(부비동염), 중이염, 폐렴, 결막염 등에도 두루 활용됩니다. 

5. 감초(甘草)

한의학에서 감초(甘草)는 기관지염과 피부염 치료에 주로 많이 처방되는 한약재입니다. 최근에는 항천식, 항염증, 항당뇨병 등 다양한 질병에도 활용되고 있습니다. 최근 생화학적 연구를 통해 감초(甘草)의 핵심 성분 중 하나인 ‘간카오닌 N(Gancaonin N)’의 항염증 효과와 그 매커니즘을 확인하였습니다. 특히 코로나19 등 중증 호흡기 증후군과 유사한 급성 폐렴 세포 모델에서 간카오닌 N의 항염증 효과를 검증하였습니다.

황만기 서초아이누리한의원 대표원장(한의학박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