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립도서관, 조선 유의 석곡 이규준 사상 탐구 기초강좌 개설
상태바
포항시립도서관, 조선 유의 석곡 이규준 사상 탐구 기초강좌 개설
  • 승인 2022.03.07 10: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숙현 기자

박숙현 기자

sh8789@mjmedi.com


석곡 저서 시낭송 및 사상 연구 등…수료생 대상 내년 심화반 예정

[민족의학신문=박숙현 기자] 포항시립도서관에서 조선 후기 유의(儒醫 )인 석곡 이규준의 사상과 학문을 탐구하는 강좌를 제공한다.

포항시립도서관은 7일부터 선착순으로 석곡 이규준 문화유산 해설사 기초반 수강생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이는 동해 지역 인물이 조선후기의 의학자인 석곡 이규준의 사상과 학문을 탐구함으로써, 그의 생애부터 저서까지 재조명하는 동시에 석곡기념관을 주도적으로 이끌어갈 인재 양성 프로그램의 참여를 도모하기 위해 마련됐다.

도서관은 기초반 프로그램을 수료한 사람을 대상으로 내년부터 1년간 심화반도 준비하고 있다.

강좌는 크게 ‘석곡 이규준 재조명 사업’과 ‘철학 특성화 프로그램’으로 나뉘어 오는 18일부터 12월 28일까지 1년 과정으로 진행된다.

‘석곡 이규준 재조명 사업’에는 ▲석곡 시낭송 연구회(석곡 이규준 저서 번역본의 시를 발췌하여 시낭송을 배우고 시낭송대회 개최) ▲석곡 선생 사랑회(석곡 선생의 생애부터 저서까지 관련 내용 연구 활동을 통해 동해 석곡선생 연구 네트워크 구축) ▲석곡선생 삶과 철학 탐구(석곡 심서 및 산고에 수록된 한시와 문장을 감상하며 선생의 학문과 사상을 연구하고 탐구) 등의 강좌가 준비되어 있다.

‘철학 특성화 프로그램’에는 ‘마음이라는 키워드로 만나는 동양의 사유방식’ 강좌가 준비되어 있다. 이 강좌는 마음(心)을 중심에 두고 군자와 성인들이 추구하는 학문적 가치 키워드를 길라잡이 삼아 동양철학에 다가가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외에 자세한 강의계획서는 포항시립도서관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참고하면 된다.

수강대상은 강좌별로 각 15명을 선착순 모집하며, 이는 동해석곡도서관을 방문하거나 전화로 접수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