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대응 한의사 소외…관련 지침 만들어 의료인 역할 할수 있게 해야”
상태바
“코로나19 대응 한의사 소외…관련 지침 만들어 의료인 역할 할수 있게 해야”
  • 승인 2022.02.07 09: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춘호 기자

김춘호 기자

what@mjmedi.com


부천시한의사회, 김상희 국회부의장 초청 간담회…통합돌봄사업 등 현안 전달 
◇(왼쪽부터)김상희 국회부의장과 김범석 부천시한의사회 회장.
◇(왼쪽부터)김상희 국회부의장과 김범석 부천시한의사회 회장.

[민족의학신문=부천, 김춘호 기자] 부천시한의사회가 김상희 국회부의장을 초청해 코로나19 대응에 있어서 한의사가 차별받는 현실과 통합돌봄 시범사업 예산 편성 등에 대한 의견을 제시했다. 

경기도 부천시한의사회(분회장 김범석)는 지난 4일 부천시한의사회관 회관에서 ‘김상희 의원 초청 부천시한의사회 정책간담회’를 실시했다.  

이 자리에서 김범석 분회장은 “코로나19 대응에 있어서 한의사가 해야 하는 역할이 있어야 하지만 현실은 그렇지 못하다. 부천시와 보건소 등을 방문해 관계자들을 만났을 때 한의사의 역할에 대해 동의를 얻었다”며 “하지만 한의사 감염병 관리자가 부재한 이유는 지침이 없어서다. 행정력만으로는 무리가 있다. 선출직 국회의원의 도움이 필요하다”고 호소했다.  

김상희 부의장은 “코로나 팬더믹으로 인해 의료진들이 고생을 많이 한다. 현장에서 어려움이 큰데 한의계는 색다른 고충을 갖고 있는 듯하다”며 “코로나19가 발생한지 2년이나 지났는데 한의사들이 어려운 국면에서 적정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가이드 등이 없어 아쉬운 생각이 든다. 여러 원인이 있을 것 같다. 보건의료계에 종사했던 약사로서 여러분의 고민과 상황을 이해할 수 있다”고 답했다.  

고성희 학술이사는 “코로나 백신 후유증 등과 관련 한약 치료에 대한 자부심을 갖고 있다. 백신을 맞고 숨이 차고 기운 없다고 호소하는 환자가 한의원에 내원했다. 침도 맞고 한약도 복용해 호전됐다”며 “백신 후유증으로 치료를 받았을 경우 정부에서 보상을 받을 수 있어 확인증을 발급했지만 ‘한의원에서의 치료는 보상을 못 받는다’는 보건소 착오도 있었다”고 주장했다.

김 부의장은 “한의사협회에서 역할을 많이 해야 한다. 근본적인 부분은 우리나라의 독특한 의료체계 때문이다. 이원화 된 의료시스템에서 정책 등이 양방으로 고정이 돼 있다보니 한의원은 계속 소외된다”며 “백신 부작용과 관련한 보상 혜택을 받을 때도 ‘백신에 의한 부작용’이라고 한다면 과학적으로 판단 해야한다. 양의학은 몇 가지 기준이 있는데 한의학은 근거를 대면서 판단하기가 어렵다”고 말했다. 

이어 “한의협에서 다양한 사례를 수집해 효과가 있었던 부분 등에 대해서는 보상을 해달라고 어필하면 기준이 마련될 것”이라며 “그런데 지금 당장은 어려울 것이다. 건보공단, 심평원에서 객관적으로 기준을 마련하는데 최소 1년 이상 걸릴 것이다. 근거를 갖고 한의협에서 계속 제시를 해주면 그것을 토대로 정책 결정을 할 수 있다”고 밝혔다. 

부천시가 시행 중인 통합돌봄 시범사업 예산에 대한 의견도 오갔다. 

심희준 부천시한의사회 정책이사는 “부천시한의사회는 지난 2년간 방문진료를 통한 통합돌봄 시범사업을 시행하면서 환자가 어떤 상황인지, 어떤 처치가 필요한지를 파악했다고 한다. 하지만 지금은 정부의 예산이 없다고 한다. 부천에서는 시 예산으로라도 지속하겠다는 의지를 밝혔지만 사업 축소가 될지도 모른다”고 우려의 목소리를 냈다. 

이에 대해 김상희 부의장은 “가능하면 돌봄 사업에 코로나 추경이 편성될 수 있으면 고려해보겠다”고 말했다. 

이날 정책간담회에는 ▲황만기 대한한의사협회 황만기 부회장 ▲이계석 고양시한의사회 회장 ▲윤기진 부천시한의사회 수석부회장 ▲한은경 경기도한의사회 기획이사 ▲심희준 부천시한의사회 정책이사 ▲고성희 부천시한의사회 학술이사 ▲심상민 부천시한의사회 허준봉사단장 ▲권정선 경기도의회 의원 ▲김명원 경기도의회 의원 등이 참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