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신년사]  새로운 출발, 간호조무사 노동 존중의 해 
상태바
[2022 신년사]  새로운 출발, 간호조무사 노동 존중의 해 
  • 승인 2022.01.01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옥녀

홍옥녀

mjmedi@mjmedi.com


홍옥녀 간호조무사협회장

다사다난했던 2021년을 보내고 2022년 임인년(壬寅年) 새해가 밝았습니다. 

2년째 이어진 코로나19 위협에서 우리는 힘들고 지치기도 하였지만 
그에 아랑곳하지 않고 씩씩하고 굳건히 생활하며 국민건강을 지키는데 희생하고 헌신했습니다. 그 결과 감염병 대응에 종사한 간호조무사 등 보건의료인력에 대한 재정적 지원도 제도화 되었습니다. 

방역 최일선에서 궂은일도 마다하지 않고 최선을 다해 준 전국의 모든 간호조무사 여러분께 격려와 감사 인사를 드립니다. 

여러 가지 어려움이 존재했던 2021년이지만 대한간호조무사협회는 간호조무사 처우개선을 위해 한 걸음 더 내디뎠고, 권익향상을 위해 앞으로 나아갔습니다. 

먼저 간호조무사가 처한 열악한 노동환경과 부당한 처우개선을 위한 간호조무사 노조설립이 본격적으로 추진되었습니다. 전국 13개 시도회에 노조설립준비위원회가 구성되었으며, 오는 4월 발기인 전진대회를 개최할 전망입니다. 
 
간호조무사 법적 지위 향상을 위해 지방공무원임용령 개정을 추진하였고, 그 결과 지방공무원 간호조무직렬이 간호직렬 다음으로 배열순서가 개정되었습니다. 또한, 간호조무직 공무원 처우개선 방안 마련을 위한 국회 토론회를 개최하였습니다. 

재가장기요양기관 시설장 간호조무사 교육 시행 등 간호조무사 활용과 역할 확대를 이루었고, 코로나19 감염병 확산 방지를 위해 중앙사고수습본부 및 지자체에 4천백 여명의 간호조무사가 인력 지원에 참여하여 국민건강을 지키는데 헌신했습니다. 

특정 직역을 위해 일방적으로 발의된 간호법 제정을 저지하고자 유관단체와 연대를 강화해 간호법 제정 반대 목소리를 높였으며, 국회의원 간담회와 1인 시위 활동 등 적극적으로 대응해 법안 심사를 일시 보류시켰습니다. 

대외적 활동뿐만 아니라 간호조무사 내실을 다지는 활동도 활발하게 추진하였습니다. 자격신고 참여 및 독려 홍보활동을 시행한 결과, 17만여 명의 간호조무사가 보수교육을 이수하였고, 16만여 명이 2주기 자격신고를 완료하였습니다. 

이와 함께 간호조무사 임상실무 능력 향상을 위해 간호조무사 임상실습교육센터를 설립하였습니다. 이곳에는 성인시뮬레이터와 임상실습용 의료기구가 배치되어 있어 간호조무사 교육역량 강화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대한간호조무사협회는 2022년 슬로건으로 “새로운 출발, 간호조무사 노동 존중의 해”를 선정하였습니다. 

협회는 간호조무사 노동 존중 사회를 만들고 간호조무사 처우개선이 활발하게 이뤄지도록 기존의 장점은 살리고 부족했던 부분을 채워나가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2022년 간호조무사를 위한 새로운 출발이 성공적으로 이어지도록 협회는 다음과 같은 목표로 노력하겠습니다. 

첫째, 간호조무사 처우개선을 위한 활동을 다양하게 추진하겠습니다. 
열악한 간호조무사 노동환경 개선을 위해 간호조무사 저임금 해소 대책을 마련하고, 공공의료기관 직제 및 임금체계 개선에 앞장서겠습니다. 또한, 간호조무사 노동조합 설립을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이를 통해 간호조무사의 노동이 존중받는 사회 문화를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둘째, 간호조무사 법적 지위 향상을 위해 간호조무사 전문대 양성 및 법정단체 인정 의료법 개정을 해내겠습니다.
간호조무사 지위 향상과 권익증진을 위해서 의료법에 간호조무사 전문대 양성, 법정단체 인정 내용이 포함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셋째, 직무교육 활성화와 간호조무사 취업지원 활동을 강화하도록 하겠습니다.
정부 국비 간호조무사 직무교육을 실시하고, 여러 교육기관과 협업을 통해 다양한 직무교육을 활성화 시키겠습니다. 더불어 취업지원센터 설치 및 구인구직사이트 활성화, 노무상담 상시 운영 등을 진행하겠습니다. 

넷째, 간호조무사 활용 및 역할 확대를 위해 적극적으로 움직이겠습니다. 
국가보건정책사업 참여 확대는 물론 감염병 예방 및 대응인력으로서 간호조무사 역할을 확대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시설장 간호조무사 참여와 제도를 정착하는데 앞장서겠습니다. 

다섯째, 간호조무사에 대한 대국민 인식 전환 활동을 실시하겠습니다.  
우리 사회 필수 간호인력인 간호조무사에 대한 긍정적 인식 확대와 간호조무사 활약을 홍보하면서 간호조무사에 대한 올바른 인식이 정립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국민건강을 지키고자 헌신·봉사하고 있는 전국 81만 간호조무사 회원 여러분!
간호조무사는 보건의료체계를 구성하는 필수 간호인력입니다. 

새로운 출발을 하게 되는 2022년에는 간호조무사 노동 존중 문화가 널리 확산되고, 열악한 노동환경 개선이 광범위하게 이뤄지길 바랍니다. 

간호조무사는 우리 사회를 밝게 빛내주는 존재이며, 간호조무사 노동 존중이 이뤄질 때 그 빛은 더 밝게 빛납니다. 함께 있을 때 더 빛나는 존재가 될 수 있도록 손을 모읍시다. 

전국 모든 간호조무사 여러분 임인년 계획하고 소망하는 모든 일이 이뤄지길 바라며, 건강하고 행복이 가득한 한 해가 되시길 바랍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