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제 경희한의대 초대 학장의 동의보감 열정 들여보다
상태바
김정제 경희한의대 초대 학장의 동의보감 열정 들여보다
  • 승인 2021.12.16 15: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숙현 기자

박숙현 기자

sh8789@mjmedi.com


한의학연, 근현대 동의보감 연구사 콜로키움 및 동의보감 특별전 개최

[민족의학신문=박숙현 기자] 김정제 경희한의대 초대 학장을 회고하며 그가 바라본 동의보감에 대한 시야를 들여다보는 자리가 마련됐다.

한국한의학연구원 동의보감사업단은 지난 14일과 15일 더케이호텔 우첼로 자스민룸과 경희대 정재한의학역사박물관에서 ‘근현대 동의보감연구사 콜로키움 및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동의보감 특별전’을 개최했다.

이번 콜로키움 및 특별전은 경희한의대 초대 학장 겸 경희대한방병원장을 역임했고, 동의보감 임상강의를 기반으로 한 ‘진료요감’이라는 책을 집필한 김정제 한의사를 회고하는 내용으로 이뤄졌다.

첫날인 14일에는 김정제 전 학장의 제자이자 경희대한방병원장을 역임한 김병운 전 교수(유성당한의원장)의 회고를 들어보는 콜로키움으로 진행됐다. 콜로키움의 대담자로는 김남일 경희한의대 교수, 토론자로는 고희정 약촌미가한의원장이 참석했다.

김병운 전 교수는 경희한의대의 전신인 동양의약대학의 한의학과 2학년 재학시절 김정제 전 학장을 처음 만났다고 했다. 그는 “1962년 3월 2일 국가재건 최고회의에서 의료법 14조 2항 한의사 면허 시험 조항에 국립의과대학에서 4년간 의학교육 후 2년 간 한의학교육을 이수해야 한의사 면허시험에 응시할 수 있도록 국립조항을 삽입개정했다”며 “1963년 9월 중순 전체 학생이 의료법 재개정 촉구를 위한 단식투쟁에 들어갔다. 그러나 단식은 3일 뒤 부산에 콜레라가 번지면서 해산됐다. 이에 새로 한의협 회장이 된 김정제 전 학장을 찾아갔다”고 운을 뗐다.

얼마 뒤 김정제 전 학장은 김병원 전 교수의 자초지종을 듣고 물심양면으로 뛰어다니며 문사위 분과위에서 국립 자구를 삭제한 채 개정안을 본회의에서 통과시키고, 6년제 동양의과대학 인가를 받아냈다고 했다.

이어 “1965년 동양의과대학과 경희대가 합병되어 한의학과 본과 2학년에 편입한 뒤, 4년제 한의대 교육과정을 다 마쳤다. 이후 새로운 6년제 커리큘럼이 확립되지 않아 등록금만 납부하고 전학생들은 흝어졌고, 나는 임상을 경험하고자 김정제 전 학장의 진료를 견학했다”며 “이에 감명을 받아, 견학 이후 김 전 학장에게 임상 강의를 부탁해서 1966년 4월 첫째 주 월요일에 동의보감 강의가 시작되었다. 25권이나 되는 동의보감 전체를 갈피마다 처방과 소주까지 한 자도 빼놓지 않고 물흐르듯 줄줄 외우셨다”고 했다.

이를 바탕으로 김정제 전 학장은 본인의 동의보감 임상강의 내용을 바탕으로 한 진료요감을 발간했다고 했다. 이후 1977년 김정제 전 학장이 한의대 초대 학장 겸 부속 한방병원장으로 부임했는데, 당시 확실한 치료방법이 없다는 간질환 환자를 많이 진료하게 되었다고 했다. 경희한의대 교수로 재직중이던 김병운 전 교수는 김정제 전 학장과 함께 간염입원환자를 담당했다고 했는데, 이 때 김정제 학장이 이름을 붙여주고, 김병운 교수가 만든 ‘생간건비탕’ 처방을 활용해 많은 환자를 치료했다고 한다.

이튿날에는 경희대에 있는 정재한의학역사박물관의 김정제 전 학장 관련 전시물을 감상하고 김남일 경희한의대 교수의 설명을 듣는 시간이 마련됐다. 김남일 교수는 경희대한의과대학이 탄생하고 초대 학장인 김정제 교수에 대한 이야기를 하면서 동의보감의 핵심인 정, 기, 신에 대한 개념을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