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이경락의 이름을 어떻게 이해할 수 있을까?-첫 번째 이야기-
상태바
십이경락의 이름을 어떻게 이해할 수 있을까?-첫 번째 이야기-
  • 승인 2021.12.17 07: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준우

이준우

mjmedi@mjmedi.com


현대적 언어로 풀어쓴 한의학 이야기 (22)
이준우
탑마을경희한의원

십이경락 이름의 구조

十二經絡의 이름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을까? 수태음폐경을 예로 들어보자

◯ 수태음폐경 = 수 + 태음 + 폐

이런 구조를 가지고 있다. 첫째 ‘수’는 위치를 의미한다. 경락이 인체의 상부에 위치해 있다는 의미이다. 둘째 ‘태음’은 이 경락에 태음습토라는 기운이 흐르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즉 수태음폐경에는 태음습토라고 하는 습한 기운이 흐르고 있다. 셋째 ‘폐’는 장부를 의미한다. 이 경락은 육장육부 중에서 폐와 연결되어 있다는 것이다.

정리해보자면 수태음폐경은 인체의 상부에 위치해 있고, 태음습토라는 기운이 흐르며, 폐라는 장부와 연결되어 있는 경락이라는 의미이다. 폐는 건조한 장기라고 하였는데, 수태음폐경에는 태음습토라는 습한 기운이 흐른다. 즉 수태음폐경은 경락의 기운과 장부의 기운이 반대가 되는 경락이다.

 

십이경락의 구성

十二經絡의 이름을 살펴보면 이름 속에 다양한 의미를 내포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지금 이 시점에서 고대인들의 생각을 알려줄 수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이 역시도 고대인들의 생각에 가장 근접하면서도 지금의 우리가 충분히 납득할 수 있는 언어로 이해해내야 한다.

十二經絡을 나열해보면 수태음폐경, 수양명대장경, 족양명위경, 족태음비경, 수소음심경, 수태양소장경, 족태양방광경, 족소음신경, 수궐음심포경, 수소양삼초경, 족소양담경, 족궐음간경의 총 12가지 경락을 일컫는다.

이들 十二經絡의 구성을 일정한 규칙으로 분류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수경락이 6개, 족경락이 6개가 있다. 둘째 음경락이 6개, 양경락이 6개 있다. 셋째 습도와 관련된 태음-양명 경락이 4개, 온도와 관련된 소음-태양 경락이 4개, 압력과 관련된 궐음-소양 경락이 4개 있다. 마지막으로 장부의 육기와 경락의 육기가 같은 경락이 6개, 서로 다른 경락이 6개 있다.

 

십이경락 이름에 대한 세 가지 궁금증

경락의 이름에서 많은 질문들이 있을 수 있겠지만, 필자 스스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질문 세 가지를 소개해보자면 다음과 같다.

첫째, 왜 육장은 모두 음경락과 연결이 되고 육부는 모두 양경락과 연결이 될까?

둘째, 수경락과 족경락은 어떻게 나뉠까?

셋째, 장부의 육기와 경락의 육기가 어떤 경우에는 같고 어떤 경우에는 서로 다를까?

그런데 첫째 질문하고 셋째 질문하고는 서로 연결되어 있다. 즉 육장에는 모두 음경락이 흐르고 육부에는 모두 양경락이 흐르기 때문에, 장부의 기운과 경락의 기운이 서로 같거나 다른 경우가 생기게 된다. 그래서 첫째 질문하고 셋째 질문에 대해서는 묶어서 해답을 찾아본 연후에 둘째 질문에 대한 해답을 찾아보고자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