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희한의대-미국 UCI, 한의학 교육 이어 임상연구 및 진료 협력 약속
상태바
경희한의대-미국 UCI, 한의학 교육 이어 임상연구 및 진료 협력 약속
  • 승인 2021.11.29 14:0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숙현 기자

박숙현 기자

sh8789@mjmedi.com


지난해 이어 올해 2차 mou 체결…이재동 학장 ‘통합의학’ 패러다임 변화 제안
◇(왼쪽부터)빅토리아 존스 UCI 국제교류 부총장, 이상훈 원장, 아디 니아마티 UCI 간호대 학장, 박진봉 교수, 신혜원 UCI 국제교류 한국 담당관.

[민족의학신문=박숙현 기자] 경희대와 미국 UCI가 한의학 온라인 교육에 이어 임상연구와 진료 협력을 위해 손을 잡았다.

경희대학교(총장 한균태) 한의과대학은 미국 캘리포니아 주립대 어바인 캠퍼스(University of California Irvine, UCI)와 2차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9일 밝혔다. 

이번 협약은 지난해 12월 17일 개최했던 1차 업무협약에 이은 두 번째 협약이다. 1차 협약 이후 올해까지 한의과대학은 UCI 의료진과 학생들에게 온라인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이번 협약은 여기서 더 나아가 임상 연구와 진료의 협력을 포괄한다.

협약을 위해 한의과대학 국제한의학 교육원 이상훈 원장과 박진봉 교수는 지난 15일과 16일 양일 간 UCI를 방문했다. 

이상훈 원장은 보건복지부와 한국한의약진흥원의 지원으로 한의약 미국 진출 지원센터를 운영하고, 한의약 해외연수 및 교육 지원 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UCI에는 2년 간 한의학 온라인 교육을 제공했으며, 이것이 임상연구와 진료 협력으로의 발판이 되었다.

이상훈 원장과 박진봉 교수는 샤이스타 말릭(Shaista Malik) 통합의료부총장을 비롯해 다양한 실무진과 의견을 교환했다. 간호대와 약대, 보건학 프로그램, 국제교류, 의대 교육 등의 책임자와 학생들과 개별 미팅도 진행했다. 또한 UCI 메디컬센터, 코스타 메사 클리닉, 뉴포트 비치 클리닉 등 통합의학이 이뤄지는 현장을 방문해 양 기관의 다양한 협력 방안도 논의했다.

경희대와 UCI는 의학, 간호학, 약학, 보건학, 통합의학 등 의학의 전 분야를 보유한 대학으로, 지난 2013년과 2014년 UCI 의과대학 의료진이 경희대 한의대를 방문한 게 인연의 시작이었다. 이후 2019년 4월 UCI 부총장단이 경희대 한의과대학을 다시 찾았고, 양 기관은 UCI 의과대학 교육에 한의학을 도입하는 방안을 협의해왔다. 지난해부터 UCI 의과대학 학생과 의료인들이 경희대 국제한의학교육원의 온라인 수업을 수강 중이다. 올해는 초급, 중급, 고급으로 분류된 더 폭넓고 다양한 강의를 개설해 수강생에게 개별 관심과 수준에 따른 맞춤식 학습을 제공했다.

이재동 한의대학장은 영상 메시지로 협약을 축하했다. 이 학장은 ‘의료 패러다임의 전환, 질병에서 환자로’(The Paradigm shift of medicine from disease to patient)’라는 제목의 인사말로 “‘통합의학’을 새로운 발전 방향으로 잡은 UCI의 목표와 ‘질병 없는 인류 사회 구현’이란 경희 의학 계열의 목표가 닮아 있다”면서 “UCI와의 두 번째 협약으로 경희 한의학이 세계 보건 향상에 기여할 기회가 확대됐다. 통합의학을 바탕으로 전인적 관점의 환자중심 의료를 위한 패러다임 전환에 함께하자”고 밝혔다.

그는 “몸의 문제를 다루는 게 통합의학이다. 예를 들어 암 환자의 경우, 항암은 양방의 진료를 받고 암으로 인한 몸의 문제를 개선한다”며 “역할을 분담하면 의료가 상충하지 않고, 상호보완할 수 있다. ‘제3의학 창안’이라는 설립자의 구상을 실현할 방법이 현실화했으면 좋겠다”고 설명했다.

이어 “1차 업무협약으로 대한민국 한의학 교육이 해외 명문 의대로 진출했다면, 2차 업무협약으로 한의학 교육 바탕의 진료 및 연구가 활성화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영맨친구 2021-12-01 18:21:11
교수님 멋있으십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