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경락에서는 왜 육장육부가 될까? -두 번째 이야기-
상태바
[기고]경락에서는 왜 육장육부가 될까? -두 번째 이야기-
  • 승인 2021.11.19 07: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준우

이준우

mjmedi@mjmedi.com


현대적 언어로 풀어쓴 한의학 이야기(20)
이준우
탑마을경희한의원

심포와 간

소양상화에 해당하는 장부는 심포와 삼초가 있지만, 이 글에서는 심포에 대해서 추가적으로 논의를 이어나가려고 한다. 소양상화와 심포 그리고 심장에 대해서 다시 정리를 해보자면, 우선 오행중의 火는 소음군화 + 소양상화라고 할 수 있으며 이는 ‘높은 온도’와 ‘높은 압력’이 공존하는 상태를 의미한다고 하였다. 그래서 심포라는 것은 ‘심장기능의 한 단면으로서 심장의 높은 압력을 형성하는 무엇’이라고 할 수 있으며, 구체적인 장기가 무엇인지는 중요하지 않다고도 하였다.

◯ 오행중의 火 = 소음군화 + 소양상화 = 높은 온도 + 높은 압력

그러면 소양상화와 반대되는 기운은 무엇일까? 바로 궐음풍목이다. 소양상화가 ‘높은 압력’을 의미한다면 궐음풍목은 ‘낮은 압력’을 의미한다. 그리고 오장 중에서 궐음풍목에 해당하는 장기는 바로 간이다. 그렇다고 한다면 간은 인체의 ‘낮은 압력’을 형성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지구가 압력의 차이로 인해서 생긴 바람과 해류를 이용해서 열에너지를 실어 나르듯이, 인체도 압력의 차이를 이용해서 에너지를 실어 나르는 역할을 한다. 인체에서 대표적으로 에너지를 실어 나르는 역할을 하는 곳이 혈액순환계이며, 혈액이 순환하는데 이용되는 동력 역시도 압력의 차이를 이용해서 이루어진다.

 

인체의 높은 압력

인체의 높은 압력이라면 우선 고혈압을 떠올리기 쉽다. 물론 고혈압도 높은 압력이다. 하지만 고혈압은 병리적인 상황이며, 정상적인 혈액순환에서도 압력이 높은 곳과 낮은 곳이 있으니 그것부터 우선 짚고 넘어가고자 한다.

심장은 지속적으로 혈액을 대동맥으로 밀어내기 때문에 대동맥의 평균압은 매우 높아서 약 100mmHg 정도이다. 또 심장에 의한 펌프질이 박동적이기 때문에 동맥압은 그림1에서와 같이 수축기압인 120mmHg와 확장기압 80mmHg 사이에서 움직인다. 혈액이 체순환을 따라 흐를 때 평균혈압은 점진적으로 떨어져서 순환의 종말인 대정맥에 이르러서 우심방으로 들어갈 때는 거의 0mmHg가 된다.

즉 심장의 혈액순환은 분당 5L 가까운 혈액을 온 몸 구석구석으로 보내기 위해서 높은 압력을 유지하고 있어야 한다. 심장을 싸고 있는 막인 심막 즉 pericardium이 심포냐 아니냐가 중요한 것이 아니고, 고대인들이 심포라는 용어를 통해서 의미하고 싶었던 기능이 무엇이냐가 중요한 것이다. 심포의 기능은 심장의 혈액순환을 유지시키는 높은 압력이라고 할 수 있다.

앞선 칼럼에서 분당 5L에 이르는 심박출량은 인체에서 이루어지는 총대사량과 인체에서 생산되는 열에너지에 비례한다고 하였었다. 이 심박출량이 少陰君火에 해당한다면 이 君火만으로는 혈액순환이 제대로 이루어질 수 없으며 심박출량을 인체의 구석구석으로 보낼 수 있는 높은 압력이 필요하다. 이 혈액순환에 작용하는 높은 압력이 바로 少陽相火라고 할 수 있다.

 

肝과 낮은 압력

심포 즉 심장에서 높은 압력을 만들어낸다면 인체의 낮은 압력은 어느 장기에서 만들어낼까? 소양상화에 해당하는 장부가 심포라면 궐음풍목에 해당하는 장부는 간이다. 딱딱한 심장과 동맥에서 높은 압력을 만들어 낸다면, 말랑말랑한 간과 정맥에서는 낮은 압력을 만드는데 기여한다. 다음은 간과 정맥에 대한 설명이다.

‘간은 확장될 수 있는 기관이기 때문에, 많은 양의 혈액을 혈관 안에 저장할 수 있다. 간의 정상적인 혈액량은 간정맥과 간문맥동에 있는 것을 모두 합하면 약 450ml 정도로서, 이는 신체 총 혈액량의 거의 10%에 이른다. 간이 확장되는 경우, 0.5~1.0L에 이르는 여분의 혈액이 간정맥 및 문맥동에 저장되기도 한다.’

그러면 이렇게 간이 많은 혈액을 저장하는 것이 어떻게 가능할까? 이번에는 동맥과 정맥의 차이에 대해서 알아보자

‘해부학적으로 동맥의 벽은 정맥의 벽보다 훨씬 강하다. 따라서 정맥은 평균적으로 동맥보다 약 8배 잘 팽창한다. 이는 압력의 증가가 같은 크기의 동맥에서보다 정맥에서 약 8배나 많은 혈액을 증가시킨다는 것이다.’

간은 많은 양의 혈액을 저장할 수 있으며, 고대인들은 이 기능을 肝藏血이라고 표현하였다. 간이 많은 양의 혈액을 저장할 수 있는 것은 간이 낮은 압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며, 이 낮은 압력은 정맥이 가지고 있는 팽창성에 기인한다. 그래서 고대인들은 간에서 만들어내는 기운을 ‘낮은 압력’ 즉 궐음풍목이라고 한 것이다.

----------------------------------------------------------------------

※ 그림을 그리는데 도움을 준 군자출판사 김도성 차장님, 유학영 과장님께 감사의 뜻을 전합니다.

※ 참고문헌) 의학계열 교수 32인 공역, Guyton and Hall 의학생리학 12판, 범문에듀케이션, 2017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