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사회, 탈모약 등 의약품 온라인 불법 유통 3986건 신고
상태바
약사회, 탈모약 등 의약품 온라인 불법 유통 3986건 신고
  • 승인 2021.11.12 16: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숙현 기자

박숙현 기자

sh8789@mjmedi.com


지난 5월부터 11월까지 6개월간 모니터링…여드름약 ‘레틴에이크림’ 최다

[민족의학신문=박숙현 기자] 약사회가 레틴에이크림, 핀페시아 등 의약품의 온라인 불법거래 3986건을 적발해 식약처에 신고했다.

대한약사회(회장 직무대행 박인춘) 약바로쓰기운동본부(본부장 김이항 이하 ‘약본부’) 는 지난 5월부터 11월까지 6개월동안 진행해 온 온라인 의약품 불법판매 모니터링에서 적발한 3,986건을 식약처에 신고했다고 지난 11일 밝혔다.

◇국내 무허가 의약품인 '핀페시아'.
◇국내 무허가 의약품인 '핀페시아'.

약본부는 지난 5월 식약처와 간담회를 통해 온라인 의약품 불법판매 모니터링 업무에 대해 논의하고, 식약처로부터 매주 신고해 줄 것으로 요청받은 바 있다.

식약처는 효율적인 모니터링과 중복점검을 방지하기 위해 각 협회별(한국의약품수출입협회, 한국마약퇴치운동본부)로 담당 의약품을 구분하고, 약사회는 미프진, 핀페시아, 프로페시아, 레틴에이 등을 위주로 모니터링을 실시했다.

국내 무허가의약품인 미프진(낙태약) 과 핀페시아(탈모약) 거래는 작년 조사결과에 이어 금년에도 지속적으로 거래되고 있는 품목으로 나타났다.

특히, 조사결과 국내사이트는 여드름 치료크림 ‘레틴에이크림’ 의 불법판매 비중이 가장 높았고, 탈모약 ‘핀페시아’ 가 그 뒤를 따랐다.

해외 직구사이트에서는 일본약(동전파스, 클로로퀸, 하이드록시클로로퀸, 동물의약품 등)을 판매하는 곳이 많았으며, 인도 의약품을 판매하는 사이트들도 다수 존재했다.

의약품 온라인 불법판매 모니터링을 맡은 김이항 본부장은 “정부와 약본부가 협업하여 온라인 의약품 불법판매 근절을 위해 노력한 점은 매우 긍정적이며, 약본부는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비정상적인 의약품 판매․유통을 척결하는데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