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목 결절종 비수술 치료법은?
상태바
손목 결절종 비수술 치료법은?
  • 승인 2021.11.02 11: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상우

문상우

mjmedi@mjmedi.com


문상우 코모코한의원 원장
문 상 우
코모코한의원 원장

결절종은 젤라틴 같은 액으로 채워진 관절 낭종이다. 임상에서 흔히 볼수 있는 질환이다. 발생 원인이 정확하게 알려지지 않았지만 결합조직의 점막 퇴화로 발생하는 것으로 여겨진다. 

손과 손목에서 발견되는 가장 흔한 연조직 덩어리지만 무릎과 발에서도 흔히 볼 수 있다. 대부분 가벼운 통증, 관절의 움직임에 따라 압박감 등을 야기한다. 비수술적 치료와 외과적 치료가 모두 가능하지만 높은 재발률을 보인다.

한의학에서는 자갈풍이라고 해서 결절종을 부르고 있다. 주로 진액 부족을 원인으로 보고 있다.

이 질환을 치료하는데 있어서 구조를 잘 알아야 한다. 결절종의 막 안에 있는 젤라틴 점액을 빼내는 것으로 치료가 되지 않고 막을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다. 

결절종의 막을 한의학에서는 도침이라고 하는 특수 침을 이용해서 치료한다. 칼처럼 날카롭게 생겼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다.

도침으로 결절종의 막을 지속적으로 찢어놓으면 막과 액이 관절 사이로 흡수가 되어 치료되는 원리다.

다만 이 치료는 한 번에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고 사라졌다고 해도 재발이 될 수 있으므로 여러 번 치료를 받는 것이 바람직하다. 

결절종의 원인으로 생각되는 점막 퇴화로 인해 미세외상으로 발생한다고 보고 한약을 함께 복용하면 더 좋은 시너지를 기대해볼 수 있다.


*이 기고문은 본지의 편집방향과 무관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