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약사회, 국회의원 정책 개선 의견요청에 “제제 분류보다 취급권 설정 선행돼야”
상태바
한약사회, 국회의원 정책 개선 의견요청에 “제제 분류보다 취급권 설정 선행돼야”
  • 승인 2021.09.30 17: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춘호 기자

김춘호 기자

what@mjmedi.com


서정숙 의원 한약사회에 ‘한약제제와 양약제제 분류 기준에 대한 정책개선’ 의견 요청 


[민족의학신문=김춘호 기자] 대한한약사회(회장 김광모)는 최근 서정숙 국회의원실로부터 한약제제와 양약제제 분류 기준에 대한 정책개선 의견요청을 받았다고 밝혔다.

이에 대한한약사회는 한약제제와 양약제제 구분에 앞서 한약사와 약사 간 두 직능이 각각 취급할 수 있는 의약품을 설정하는 것이 선행되어야 한다는 의견서를 제출했음을 공개했다.

의원실에서 보낸 ‘정책관련 협회 의견 문의의 건을 살펴보면 의원실이 제안받은 정책개선 의견에 대하여 대한한약사회의 의견을 요청하는 것으로 되어있다.

해당 문건의 제안내용에 따르면 현행제도 상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의약품의 품목을 일반의약품과 전문의약품으로만 허가하고 있어, 실제 현장에서는 한약제제 또는 생약제제에 대한 구분이 불가능하여 약사-한약사 간의 갈등의 여지를 만들어 내고있는 상황이라고 설명하고, 해결책으로 한약제제와 양약제제를 성분 중심으로 분류하자는 것이다.

이에 한약사회는 의견서를 통해서 한약제제 미분류가 갈등의 원인이 아니라 두 직능이 각각 취급할 수 있는 의약품이 합리적으로 설정되어 있지 않은 것이 갈등의 근본적인 이유이자 국민건강에 대한 위협요인이라고 밝히며, 현재 약사가 한약제제를 취급하는 것에 대하여 6개의 첨부자료를 근거로 문제점을 지적하며 약사법을 개정하여 약사가 한약제제를 취급하고 있는 잘못된 현실부터 바로잡아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러한 상황이 잘못된 현실임을 주장하는 근거로, 복지부가 용역발주한 ‘한약제제분업 실시를 위한 세부방안 연구 최종보고서’에서도 전문가와 시민단체들은 한약제제분업에 한약조제약사가 아닌 전체 약사가 참여하는 것에 대해 부정적인 의견을 제시하였으며, 대한한약사회가 의뢰한 한국리서치의 국민여론 조사에서도 한약제제분업에 전체 약사가 참여하는 것을 반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약사회는 한약제제분업에 한약조제약사 뿐 아니라 한방분업에 자격이 없는 전체 약사가 참여하겠다는 억지 주장을 반복하고 있어, 분업 논의는 제대로 진행을 하지 못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광모 회장은 “의원실이 제안 받은 정책개선 내용은 현재 문제의 본질을 잘못 파악한 것으로 그에 따른 해결책 또한 약사들의 일방적인 주장에 불과한 것으로 갈등과 문제 해결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또한 “약사의 한약제제 취급을 제한하여 취급권을 재설정 하는 것이 근본적인 문제 해결의 시작점이 되는 것”이라며 제안서의 문제점을 지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