歷代名醫醫案 (395) - 孟華燮의 醫案(4)
상태바
歷代名醫醫案 (395) - 孟華燮의 醫案(4)
  • 승인 2021.10.02 11: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남일

김남일

southkim@khu.ac.kr

경희한의대 교수로 의사학을 전공하였다. 현재 한국의사학회 회장으로 역임하고 있다. 최근 기고: 근현대 한의학 인물사, 명의의안


糖尿病治療案
1988년 의림 제187호에 나오는 맹화섭선생의 당뇨병치료안
1988년 의림 제187호에 나오는 맹화섭선생의 당뇨병치료안

年齡이 55歲 身長이 165cm, 體重 70kg인 體格이 肥厚한 男子가 來院하였다. 診察하여 보니 疲勞가 자주 와서 糖分을 過剩攝取하여 糖尿病이 된 것이다 症狀온 渴症이 基하여져서 飮水를 過度하게 마시며, 尿量도 多하여지고 飮食消化가 잘 되어 자꾸 먹어도 시장하다고 하였다. 治方으로는 六味地黃湯에 玉泉散을 合方하되 玉泉散에 들어 있는 糯米만을 去하고 處方을 내어주면서 貼數를 不計하고 渴症이 나서 飮水하려 할 때에는 물 대신 이 藥을 먹으라 하고 渴症이 나지 않는다 해도 無制限 服用하기를 勸하였다. 前年 9月頃에 服藥을 始作하였는데 翌年 5月頃에 本患者를 偶然히 만나게 되어 症勢를 問하여 보니 本人의 말이 糖尿病 症狀은 完全히 없어지고 糖尿病 發生 前부터 陽氣가 없어져서 內外同寢도 할 수 없었는데 陽氣가 回生되어 새벽에는 動陽이 된다고 하였다. “그러면 服藥은 中止하였느냐”고 問하였더니 本人의 對答이 밤에 자기 전에 此藥을 한 컵 마시지 않으면 허전하여 밤이면 꼭 한 컵씩 먹고 잔다고 하였다. 이에 筆者는 賢水部族을 治하는 六味地黃湯에다가 消湯을 治하는데 基本方인 玉泉散을 合方하고 玉泉散에 들어있는 糯米를 去한 것은 六味地黃湯이 潤하게 하는 힘이 强하므로 糯米의 作用을 능가할 수 있다고 본 것이다. 渴症의 程度가 減少되면 脾胃의 消化되는 程度에 따라서 寒溫調節을 맞추어 쓰면 더욱 奏效할 것으로 思料된다. 六味地黃湯合玉泉散은 熟地黃16g, 山藥, 山茱萸, 天花粉 各8g, 澤瀉, 牧丹皮, 白茯苓 各6g, 葛粉, 麥門冬, 生地黃, 五味子, 甘草 各4g.

(맹화섭, 「당뇨병의 치험례」, 제5회 국제동양의학학술대회 발표문, 『醫林』제187호, 1988년)

按語) 孟華燮先生(1915∼2002)은 『方藥指鍼』이라는 자신의 저술로 임상강의를 실시하여 한의학도들에게 한의학 지식의 보급에 힘쓴 臨床大家이다. 위의 원문에 충분한 설명이 들어 있기에 지면관계상 按語는 생략한다.

 

김남일 / 경희대 한의대 의사학교실

김남일
경희한의대 교수로 의사학을 전공하였다. 현재 한국의사학회 회장으로 역임하고 있다. 최근 기고: 근현대 한의학 인물사, 명의의안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