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기반 면역항암제 후보물질 임상2상시험계획 승인
상태바
한의기반 면역항암제 후보물질 임상2상시험계획 승인
  • 승인 2021.06.23 09: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춘호 기자

김춘호 기자

what@mjmedi.com


면역관문 차단하는 면역항암 치료 효능 발견…임상시험 승인 첫 사례
◇한의기술응용센터 정환석 책임연구원 연구팀 사진.
◇한의기술응용센터 정환석 책임연구원 연구팀 사진.

[민족의학신문=김춘호 기자] 한의 기반 소재 최초로, 면역항암 효능 검증을 위한 임상2상시험이 곧 진행될 예정이다.

한국한의학연구원(원장 이진용)은 이달 3일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한의기반 면역항암제(면역관문차단제) 후보물질인 ‘KIOM-ICI-1’의 임상2상시험계획을 승인받았다고 밝혔다.

한약을 기반으로 한 소재에서 항체치료가 아닌 면역관문을 차단하는 면역항암 치료 효능을 발견해 임상시험이 승인된 첫 사례이다.

암세포를 공격하는 기존 치료제와 달리 면역기능을 개선시켜 암을 치료하는 ‘면역 항암제’가 차세대 항암 치료제로 주목받고 있다.

면역관문차단제는 면역항암제 중 가장 널리 쓰이는 치료제로 현재 7품목이 승인돼 있지만, 아직 낮은 반응률(10명 중 2명)과 면역과민 반응 등의 부작용으로 이를 보완할 신소재 발굴이 필요한 실정이다.

이에, 한의기반 소재로 안전성이 입증된 ‘KIOM-ICI-1’의 임상2상시험계획 승인은 더욱 특별한 의미를 갖는다.

연구팀은 수술, 항암제·방사선 치료 등 표준 항암치료에 실패한 대장암 환자를 대상으로 무작위 배정 임상시험을 수행하며 면역관문차단제 ‘KIOM-ICI-1’의 안전성 및 효능을 검증할 예정이다.

연구팀은 기존연구에서 ‘KIOM-ICI-1’이 암세포의 면역체계 회피 기전인 면역관문을 차단하며 면역세포(T-세포) 활성을 향상시켜 종양(암)의 크기를 50% 이상 억제한다는 사실을 확인한 바 있다.

 

또, 기존 세포독성 항암제인 옥살리플라틴(Oxaliplatin)과 병용 투여 시 ‘KIOM-ICI-1’의 치료효과가 상승한다는 사실을 확인하며 향후 기존 항암제와의 병용치료에 대한 임상시험도 계획하고 있다.

연구책임자인 한의기술응용센터 정환석 책임연구원은 “이번 항암면역 후보물질은 안전성이 입증된 한약재를 기반으로 개발해 그 의미가 크다”며 “KIOM-ICI-1가 최초의 한의기반 면역항암제로 개발될 수 있도록 후속 연구 준비에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진용 원장은 “면역력 증진 등 체내 균형을 개선하며 건강을 관리하는 한의치료의 강점을 과학적으로 보여준 결과”라며 “한약 소재를 기반으로 한 신약개발로 만성·난치성 질환 극복을 위해 최선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면역 관문을 표적으로 하는 한의기반 종양면역 치료제 연구’는 한의학연 주요사업의 일환으로 수행됐으며, 지난 5월 국가과학기술연구회의 ‘과학기술분야 2020년도 우수 연구성과’에 선정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