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식약처, 한약재 안전관리 연구 공동 수행
상태바
인천시-식약처, 한약재 안전관리 연구 공동 수행
  • 승인 2021.04.21 13: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숙현 기자

박숙현 기자

sh8789@mjmedi.com


한약재 중 오크라톡신 A 시험법 교차검증 연구…한약재 위해평가 기초자료로 활용예정

 

[민족의학신문=박숙현 기자] 인천시와 식약처가 한약 안전성 관리를 위해 한약재 보관 시 발생하기 쉬운 곰팡이독소 오크라톡신 A의 시험법 개발 연구를 함께하기로 했다.

인천광역시(시장 박남춘)는 식품의약품안전처와 한약재 안전관리 공동연구를 위한 기술용역 계약을 체결하고 ‘한약재 중 오크라톡신 A 시험법 교차검증’연구를 수행한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연구는 2019년부터 식품의약품안전처와 협업으로 진행한 한약재 안전관리 사업의 마무리로 2019, 2020년 한약재 10종에 이어 금년에는 육계, 산초, 황백 3종을 대상으로 곰팡이독소인 오크라톡신 A 시험법 개발 및 오염도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그 결과는 한약재 안전관리를 위한 위해평가 기초자료로 활용 할 예정이다.

한약재 재배 및 유통단계 등에서 관리상의 어려움으로 인해 곰팡이가 발생해 독소를 생성할 위험성이 있다. 이는 육안 상으로 문제가 없더라도 실제로 검출되는 경우가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오크라톡신 A는 고온다습한 환경에서 한약재를 보관하는 경우 흔히발생하는 곰팡이독소로 간독성, 신장독성이 강하며 일반적인 가열조리 과정으로 파괴되지 않는다.

현재 식품에서는 오크라톡신 A 및 기타 곰팡이독소의 기준을 설정해 관리하고 있지만, 한약재는 감초 등 21품목에서 곰팡이독소인 총 아플라톡신을 관리하고 있다.

권문주 보건환경연구원장은 “최근 한약의 사용 범위가 확대되면서 관심과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이번 공동 연구를 통해 한약재 중 오크라톡신 A에 대한 안전관리 자료를 마련해 시민들이 안심하고 한약재를 복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