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베베한의원, 머신러닝 활용 체중감량 예측 시스템 특허 취득
상태바
누베베한의원, 머신러닝 활용 체중감량 예측 시스템 특허 취득
  • 승인 2021.03.19 17: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숙현 기자

박숙현 기자

sh8789@mjmedi.com


대상자 체질별 체중감량 핵심 변수 구분 및 성공률 예측

[민족의학신문=박숙현 기자] 누베베한의원에서 머신러닝기법을 활용해 체중감량 예측 방법을 제시하는 시스템으로 특허를 취득했다.

누베베한의원은 비만치료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를 분석하는 시스템 및 방법에 대한 특허(제10-2183441호)를 취득했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특허는 머신러닝 기법 중 하나인 의사결정나무를 이용해 체중 감량 예측 및 비만 치료율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는 시스템에 관한 내용이다.

체중 감량에는 다양한 요인들이 영향을 미치는데, 대상자의 초기 조건(성별, 연령, 신장, 체중, 근육량, 체지방량, 대사량 등)과 복약 순응도 등은 비만 치료율 개선에 있어 특히 중요한 변수다. 이 때 해당 특허 시스템의 분석 결과를 이용하면 체질에 따른 데이터 누적 및 분석을 통하여 성공적인 체중 감량을 위한 중요 변수를 구분하고 해당 변수들에 따라 몇% 정도의 성공과 실패의 경향을 보이는지 예측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키 160cm, 체중 70kg, 30세의 여성(BMI 27.34)이 감량을 진행할 경우 복약 준수율이 약 67.67% 이상이어야 5%이상 감량 성공율이 높아진다.’는 조건을 제시할 수 있다. 이는 임상에서 감량 실패확률이 높게 나오는 환자의 경우에도 문제점이 되는 변수를 파악하여 최종 감량 성공률을 높일 수 있도록 환자에게 정보와 방향을 제시할 수 있는 근거로 활용할 수 있다는 의의가 있다.

한지연 누베베한의원 부천점 대표원장은 “해당 특허의 장점은 현대 사회에서 모든 분야에 걸쳐객관화, 과학화가 접목되고 있는 추세에 맞추어 한방 임상 진료에서도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방법으로 효율적인 진료와 환자 관리가 가능하다는 점”이라며 “진료의 신뢰도 상승과 최종 감량 성공률 등에도 큰 역할을 할 것”이라는 기대를 전했다.

한편, 누베베한의원은 지금까지 이번 특허를 포함하여 총 4건의 특허를 취득했다. 정량적이고 객관적인 데이터를 바탕으로 한방 치료를 실천하고, 근거 중심 한의학에 앞장설 수 있도록 앞으로도 끊임없이 연구에 매진할 것이라는 포부를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