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약학대 지역인재전형, 비수도권 중‧고교 졸업생으로 기준 강화
상태바
의‧약학대 지역인재전형, 비수도권 중‧고교 졸업생으로 기준 강화
  • 승인 2021.03.02 13: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숙현 기자

박숙현 기자

sh8789@mjmedi.com


교육부, ‘제2차 지방대학 및 지역균형인재 육성지원 기본계획(2021~2025)’ 발표

 

[민족의학신문=박숙현 기자] 지방대학 의‧약‧간호계열 지역인재전형에 지원하려면 비수도권 중학교와 해당지역 고등학교를 졸업하도록 기준이 강화됐다.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유은혜)는 관계부처 및 비수도권 14개 시도와 합동으로 수립한 ‘제2차 지방대학 및 지역균형인재 육성지원 기본계획(2021~2025)’을 2일 발표했다.

이번 방안은 ‘지방대육성법’ 제5조에 따라 매 5년마다 수립되는 법정 기본계획으로서, 지난달 17일에 개최한 제13차 지방대학 및 지역인재 육성지원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확정되었다.

이에 따르면 교육부는 대학들이 동반 성장하는 고등교육 생태계를 구축하고 이를 뒷받침하기 위한 제도 개선 및 재정 확충을 지원한다는 목표를 밝혔다.

이를 위해 지방대학육성법을 개정하여 지방대학 의‧약‧간호계열 및 전문대학원의 지역인재 선발 의무화 및 지역인재 요건을 강화하기로 했다. 현행법에서는 지역인재 선발 대상을 해당 지역 고교 졸업자로 제한했다. 이에 수도권학생이 지역인재전형을 위해 고등학교만 비수도권지역에서 재학하는 편법이 발생했는데, 이를 비수도권 중학교와 해당 지역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재학기간 내 학교가 소재하는 지역에 거주한 학생으로 변경하면서 기준을 더욱 강화했다.

이외에도 고등교육 재정 확충을 위한 로드맵 수립, 캠퍼스 혁신파크 확대, R&D 지원을 위한 지역연합대학원 모델 창출 지원, 지역협업위원회 운영 등 지방대육성을 위한 방안을 발표했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수도권 인재 유출은 교육의 문제일 뿐 아니라 일자리, 정주 여건 등 복합적인 요인에서 기인하기 때문에 종합적이고 세심한 접근이 필요하다”며 “지금 이 시점에서 강조되어야 하는 가치는 대학·지역·분야 간 공유와 동반 성장이며, 이를 위해 다양한 기관 간 협업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라고 밝혔다. 이어 “앞으로 5년간 관계부처 및 14개 비수도권 시도가 합동으로 수립한 기본계획의 차질 없는 진행 및 연차별 시행계획 수립을 통해 대학의 혁신, 나아가 지역의 혁신을 지원하겠다”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