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대 대전한방병원 ‘2형 당뇨병 가이드라인 개발’ 선정
상태바
대전대 대전한방병원 ‘2형 당뇨병 가이드라인 개발’ 선정
  • 승인 2020.12.07 10: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춘호 기자

김춘호 기자

what@mjmedi.com


“당뇨병 환자 삶의 질 개선하는게 기여할 수 있게 되길”

[민족의학신문=김춘호 기자] 대전대 대전한방병원(병원장 김영일) 조충식 교수팀이 보건산업진흥원에서 주관하는 한의약혁신기술개발사업인 가이드라인 개발 연구에 최종 선정됐다.

◇조충식 교수.
◇조충식 교수.

이번 사업은 대전대 대전한방병원 신장내분비센터 조충식 교수가 연구책임자를 맡았으며 본 연구에서는 ‘2형 당뇨병 한의표준임상진료지침 및 한의표준임상경로 개발이라는 주제로 근거기반 마련, 임상효과 증가, 환자만족도 제고를 목표로 연구를 수행하게 된다.

과학적 근거에 기반한 2형 당뇨병 한의임상진료지침(CPG, Clinical Practice guideline)을 활용하여 당뇨병 환자에게 안전하고 효과적인 한의 치료를 적용할 수 있 수 있으며 한의표준임상경로(CP, Critical Pathway)를 통해 진료의 일관성을 유지하여 의료의 질을 높이고 효과가 입증된 치료의 표준화와 확산으로 의료서비스의 효율성을 개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조충식 교수는 한의학적 치료를 선택하는 2형 당뇨병 환자들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데 반해 관련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었다, “이번 연구를 통해 한의 표준임상진료지침과 한의 표준임상경로를 개발 적용함으로써 경제적이고 근거에 기반한 치료를 사회 전반적으로 일관성 있게 제공하고 당뇨병 환자의 삶의 질을 개선하는데 기여할 수 있게 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