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학연, 첨단센서 융합한 복진(腹診)기 개발
상태바
한의학연, 첨단센서 융합한 복진(腹診)기 개발
  • 승인 2020.11.26 09: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춘호 기자

김춘호 기자

what@mjmedi.com


압통기-체온측정기-기하·색상 측정기 등 첨단센서로 복진의 정량적·객관적 정보 제공

[민족의학신문=김춘호 기자] 한의학연이 압통, 체온측정, 기하색상측정을 할 수 있는 융합형 복진기를 선보였다.

한국한의학연구원(원장 김종열) 미래의학부 김근호 박사 연구팀이 강동경희대병원, 고려대, 의료기기업체 BNR과 첨단센서 융합형 복진기를 공동 개발했다고 26일 밝혔다.

개발된 복진기는 기능에 따라 압력에 따른 통증 정보를 측정하는 압통기 복부 온도를 확인하는 체온 측정기 복부 외형을 관찰하는 기하(幾何색상 측정기 등 총 3개의 모듈로 구성된 결합형이다.

특히, 3개 모듈은 탈부착 및 개별 또는 복합 측정이 모두 가능하도록 제작돼 목적에 따라 특정 장치만 사용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이번에 개발한 복진기는 한의사의 복진을 모사해 생체 정보를 파악한다. 주요 장치를 살펴보면, 압통기의 경우 복부를 누를 때 환자가 느끼는 통증 정도와 그때 가해지는 압력의 크기를 기록하고 근육경직도를 파악해 통증과 압력 간의 상관관계 등의 정보를 제공한다.

체온 측정기는 적외선 체열 카메라 등을 이용해 복부 부위별 체온 영상을 촬영해 관련 정보를 제공하고, 기하(幾何색상 측정기는 정확한 복부의 모양과 높낮이를 확인하기 위해 깊이 카메라를 활용한 3차원 영상을 촬영한다.

이외에도 초음파 영상 촬영기, 전자 청진기 등으로 구성돼있다.

해당 장치들을 활용해 얻은 정보를 기반으로 복진기는 한의사가 복진 시 관찰하는 환자의 특징을 정량적 데이터로 제공하며 복부의 힘이 있는지를 확인하는 복직근 유·무력뱃속이 싸늘한 증상을 나타내는 복냉(腹冷)’ 명치부위가 그득해 답답한 증상을 나타내는 흉협고만등 나아가 담음, 식적 등 5종류의 한의 변증과 같이 한의사가 질병판단 시 필요로 하는 정보를 제공한다.

또한 기능성 소화불량 환자를 간과 위의 부조화로 인해 발생하는 간위불화(肝胃不和)’비위()에 양기가 부족한 변증인 비위허한(脾胃虛寒)’ 두 가지 변증으로 구분할 수 있다.

김종열 원장은 우리 연구원은 객관적인 한의 진단을 위해 사상체질진단기, 맥진기, 설진기 등을 개발해왔다진단기기를 통해 얻은 객관적 진단 정보를 활용해 향후 인공지능 한의사 개발에 활용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연구는 산업통상자원부 산하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산업핵심기술개발사업의 지원을 통해 수행됐다.

한편 김근호 박사 연구팀은 한의진단의 객관성 확보를 위한 연구를 이어오고 있으며, 혀를 통해 건강상태를 진단하는 설 영상 측정장치를 개발해 국제표준 제정 및 보건 신기술로 인정받은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