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학연, 한의학으로 실현될 미래모습 ‘2050 미래비전’ 발표
상태바
한의학연, 한의학으로 실현될 미래모습 ‘2050 미래비전’ 발표
  • 승인 2020.11.05 09: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춘호 기자

김춘호 기자

what@mjmedi.com


‘한국인의 마법 건강방패’통한 ‘2050년, 초(超) 건강 대한민국’실현
◇그림. 시공간 제약 없는 신(新) 헬스케어 시대.
◇그림. 시공간 제약 없는 신(新) 헬스케어 시대.

[민족의학신문=김춘호 기자] 한국한의학연구원(원장 김종열)은 미래사회 변화를 선제적으로 대응하며 국민의 행복하고 건강한 미래를 실현하고자 한의학 2050 미래비전 및 미래상’(이하 2050 미래비전)을 수립했다고 밝혔다.

‘2050 미래비전에서는 국민과 한의계가 희망하는 30년 후의 바람직한 미래모습을 예측해 한의학의 미래상과 비전으로 선정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한 도전과제 등을 함께 제시했다.

과학적 예측방법론에 기반해 공상과학, 미래학, 생명공학, 한의학, ·약학, 금융, 인류학, 글로벌 문화 등 여러 분야의 전문가 토론은 물론 일반 국민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며 다양한 관점을 담아냈다.

먼저 전문가 토론을 거쳐 미래사회를 변화시킬 동인(動因)을 도출한 후 보건의료 및 한의학 분야의 160여 개의 시나리오를 상상했다.

이후 한의학의 과학화와 글로벌화 두 가지 핵심변인을 기준으로 최종 4가지 종합 시나리오 글로벌 핵인싸 K-Medicine 한국인의 마법 건강방패 Hanbang Style 추억속의 한의학 등을 선정했다.

이어 한의계를 포함한 대국민 선호도 조사와 전략적 실현방안 등을 종합해 한의학의 미래상과 비전을 선정했다.

미래비전으로는 요람에서 무덤까지 150세 평생 건강을 의미하는 2050, () 건강 대한민국을, 미래상으로는 한국인의 마법 건강 방패를 통한 건강하고 안전하고 행복한 사회를 제시했다.

또한, 미래상을 구성하는 미래 사회모습으로 생애 전주기를 케어하는 무병·유병 장수사회’, 시공간 제약 없는 헬스케어 시대정신과 신체가 모두 풍요롭고 건강한 사회를 선정했다.

나아가 미래비전 2050 실현을 위해 대국민, 한의계 및 과학기술계 의견을 수렴하고 과기부 미래전략 2045’를 참조해 9대 도전과제, 3대 기초 선도연구, 4대 기반 조성과제를 도출했다.

한의학연 김종열 원장은 “2050 미래비전은 한의학의 미래 모습을 상상해 본 첫 시도이기에 그 의미가 크다미래비전의 성공적인 실현을 위해 미래 도전과제를 충실히 이행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