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령산-수독(水毒)을 동반한 병태의 신경계질환에 first choice!②
상태바
오령산-수독(水毒)을 동반한 병태의 신경계질환에 first choice!②
  • 승인 2020.10.23 06: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권승원

권승원

mjmedi@mjmedi.com


일본 CPG 속 한방약 엿보기 (25)
권승원
경희대한방병원
순환신경내과
조교수

CPG 속 오령산의 모습은? (표 참조)

CPG 속 오령산은 어떤 모습일까? 총 8가지 CPG에 오령산이 등장하는데, 흥미로운 점은 모두 원전인 『상한잡병론』의 적응증이 아닌, 현대에 들어 확대된 적응증에 그 이름을 올리고 있다는 것이다.

가장 활발히 활용되고 있는 분야는 신경계통이다. 먼저 일본신경학회가 2013년 발간한 “만성두통 진료가이드라인 2013”에서는 ‘혈액투석에 따른 두통’에 활용할 수 있는 약으로 제안했다. 이는 2편의 혈액투석에 동반된 두통에 대한 케이스시리즈(case series)에 근거한 것이었다. 혈액투석에 동반된 두통은 일시적인 뇌부종에 의한 영향으로 생각되는데, 오령산은 뇌부종과 깊이 관련된 아쿠아포린(AQP4) 조절작용을 가지고 있으므로 혈액투석에 따른 두통에 활용해 볼 수 있다며 구체적인 효과의 추정기전까지 함께 수록해두었다. 삼차신경통과 관련된 내용도 있다. 2010년 발간된 “일본신경학회 표준적 신경치료: 삼차신경통”에서는 “항경련제 뿐 아니라, baclofen이나 한방약 등의 사용도 고려할 수 있다”는 추천문을 수록하고 있는데, 여기서 말하는 한방약은 오령산 외, 소시호탕, 시호계지탕, 시호가용골모려탕, 계지가작약탕, 작약감초탕이다. 이 중 특별히, 오령산의 이수작용(利水作用)이 삼차신경통의 root entry zone 압박부위에서 발생하는 삼차신경의 부종을 경감시켜 진통효과를 일으킬 수 있다는 구체적인 기전까지 함께 제시하여 주목해 볼 만하다. 마지막으로 급성감각신경난청과 관련된 기록도 있다. 2018년 발간된 “급성감각신경난청진료 매뉴얼 2018년판”에서는 ‘오령산+스테로이드제’ 병용 시, 각 약제의 단독사용 시 보다 유효율이 높다는 연구결과를 인용하며, ‘급성저음장애형 감각신경난청’에 오령산을 활용할 수 있다고 제안했다. 본 CPG에서는 언급하지 않았지만, 이 역시도 급성감각신경난청 시 발생한 신경부종에 대한 부종경감 효과에 의한 것으로 생각된다. 이처럼 오령산은 신경계통의 부종병태가 기저에 있는 경우, 활용할 수 있는 처방이다.

다음은 구강건조와 관련된 내용이다. 타액분비저하 상태에 활용할 수 있는 한방약 중 하나로 거론되고 있는데, 2014년 발간된 “구취에 대한 대응과 구취증 치료지침”에서는 타액분비개선효과를 지닌 한방약으로 백호가인삼탕, 팔미지황환, 맥문동탕, 십전대보탕과 함께 이름을 올렸다. “과민성방광진료가이드라인[제2판]”에서는 과민성방광 치료를 위해 복용하게 되는 항콜린제 복용으로 발생하게 되는 구강건조에 활용해 볼 수 있는 다양한 처방 중 하나로 이름을 올리고 있다. 여기에는 오령산 외, 백호가인삼탕, 자음강화탕, 맥문동탕, 십전대보탕, 시호계지건강탕, 소시호탕, 팔미지황환, 당귀작약산, 시박탕 등이 함께 수록되어 있다.

이 외, 속발성 림프부종(“2018년판 림프부종 진료가이드라인”), 특히 유방암 수술 후 상지림프부종에 기본적인 복합적 치료에 추가로 활용해 볼 수 있는 처방으로 오령산이 제안되기도 했다. 야뇨증 중 중간증(中間證) 다뇨에 의한 야뇨증(“야뇨증진료가이드라인 2016”), 소아 급성위장염(“소아급성위장염 진료가이드라인”)에 대한 제안도 있다. 주목할 점은 구토를 주소로 하는 급성위장염 소아에게 좌약의 형태로 오령산을 투약해 볼 수 있음도 함께 제안되어 있다는 점이다. 한방약은 경구투약이 기본이지만, 구역구토로 인해 경구투약이 어려운 경우, 다른 투약방식으로도 충분히 효과를 낼 수 있음을 시사하는 대목으로 기억해두면 좋겠다.

 

임상의의 눈

이 내용을 어떻게 임상에 적용할까?

오령산은 지금까지 살펴보았듯 수독(水毒), 부종을 동반한 다양한 질환에 그 사용을 고려해 볼 수 있다. 필자는 신경계질환 위주의 진료를 하고 있는데, 외래와 병동에서 가장 많이 활용하고 있는 처방 중 하나인데, 주로 부종 병태가 동반된 신경계질환에 응용하고 있다. 외래에서는 안면신경마비, 삼차신경통, 요골신경마비 등에 주로 활용하고 있으며, 병동에서는 아급성기 뇌혈관질환 환자, 만성경막하혈종 수술 후 재발억제를 위해 내원한 환자들에게 주로 활용한다.

병동에서는 급작스런 구토에 활용할 기회가 많은데, 이 때는 복약법을 꼭 기억해두어야 한다. 바로 “냉복(冷服)”이다. 오령산 엑기스제를 얼음물과 함께 가루째 복용하게 한다. 심한 구토를 호소하는 환자들은 한약의 독특한 향 자체에 민감해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 방법을 활용하면 한약 자체의 향을 최소화할 수 있어 더 도움이 되는 것으로 보인다. 구역, 구토에 대한 오령산의 효과를 높이는 팁이 될 수 있으므로 꼭 기억해두면 좋겠다.

 

참고문헌

1. 일본동양의학회 EBM 위원회 진료가이드라인 태스크포스(CPG-TF). 한방제제 관련 기록이 포함된 진료가이드라인(KCPG) 리포트 2019.

http://www.jsom.or.jp/medical/ebm/cpg/index.html

2. 그림으로 보는 한방처방해설. 오령산편.

3. 조기호. 증례와 함께하는 한약처방. 우리의학서적. 서울. 2015. p.269-275.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