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ㆍ성남ㆍ하남시한의사회, ‘맘 편하게 한약 처방하기’ 온라인 학술세미나 개최
상태바
광주ㆍ성남ㆍ하남시한의사회, ‘맘 편하게 한약 처방하기’ 온라인 학술세미나 개최
  • 승인 2020.09.25 15: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숙현 기자

박숙현 기자

sh8789@mjmedi.com


주성완 해아림한의원 강남점 원장 초빙…녹화 및 실시간스트리밍 온라인 강의 도입

 

[민족의학신문=박숙현 기자] 경기도 성남, 광주, 하남시 한의사회는 주성완 해아림한의원 강남점 원장을 강사로 초빙해 온라인으로 공동분회학술세미나를 진행했다.

경기도 성남시한의사회는 지난 17일과 18일, 24일 총 3회에 걸쳐 ‘2020년 경기도한의사회 분회학술세미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광주ㆍ성남ㆍ하남시한의사회는 매년 공동으로 개최해온 분회학술세미나를 처음으로 온라인 방식을 도입하여 진행했다.

이번 세미나는 ‘맘 편하게 한약 처방하기’를 주제로 해아림한의원 강남점의 주성완 원장이 강의를 진행하였다.

총 3강으로 이루어진 세미나는 1강 생리, 2강 병리, 3강 처방해설 및 실전적용을 세부주제로 하여, 스트레스 의학과 일주기 리듬 연구를 기반으로 한 한의학의 진단과 처방 과정의 전반에 대하여 다루었다.

주성완 원장은 우울증, 공황장애 등 신경정신과적 질환에 대한 임상 경험을 바탕으로 ‘임상한의사를 위한 기본 한약처방 강의’, ‘임상한의사를 위한 주성완 원장 강의록’, ‘괜찮아 공황장애’, ‘행복해지는 연습’ 등의 저서를 집필한 바 있다.

◇(왼쪽부터)성남시한의사회 최보광 총무이사, 주성완 해아림한의원장, 김제명 회장, 정윤석 학술이사

 

분회학술세미나는 성남분회, 광주분회, 하남분회, 수원분회, 안산분회, 군포분회, 안양분회, 의정부분회, 부천분회 등 경기지부 회원 241명과 서울지부, 부산지부, 인천지부, 경남지부, 전북지부 등 타 지부 회원 49명, 총 290명의 회원이 참석했다. 온라인 형식으로 개최된 이번 세미나는 사전등록 한 회원을 대상으로 1,2강은 녹화 영상으로 공개가 되었으며, 마지막 3강은 실시간 스트리밍 방식으로 진행이 되었다.

정윤석 성남시한의사회 학술이사는 “이번 세미나를 개최하면서 녹화 강의만으로는 집합 행사의 현장감을 갖기 어렵다는 한계 때문에 실시간 스트리밍 방식을 함께 적용하는 등 많은 고민이 있었다”며 “코로나19로 분회학술세미나도 새롭게 변모하였다. 새롭게 시도한 온라인 세미나는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어디서나 참여할 수 있다는 장점을 살려 290여명의 회원 참여 속에 성공적으로 마쳤다”고 밝혔다.

김제명 성남시한의사회 회장은 “강의자의 깊은 임상 경험과 강의 경력으로 환자의 진단과 처방에 대하여 명쾌하게 풀어낸 세미나였다”며 “이번 세미나가 회원들의 임상과 한의 학술 수양에 큰 도움이 되었으리라 생각한다. 귀한 시간을 내어 좋은 강의를 들려주신 주성완 원장에게 진심으로 감사하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