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관절 골절 회복에 도움 되는 한약 처방은 무엇인가요
상태바
고관절 골절 회복에 도움 되는 한약 처방은 무엇인가요
  • 승인 2020.09.04 08: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황만기

황만기

mjmedi@mjmedi.com


네이버 지식인 한의학 관련 다빈도 Q&A (8)
황만기 서초아이누리한의원 대표원장
황만기
서초아이누리한의원
대표원장

본 기고문에서는 네이버 지식인 서비스를 통해 진행되었던 한의학 관련 질의 중 사람들이 가장 많이 문의했던 내용을 간추려 이에 대한 한의사의 답변을 함께 게재한다.

 

Q. 82세 저희 친정 어머님 상담입니다. 지난 겨울(2월) 빙판길에서 보행 중에 크게 미끄러져 넘어지시면서(엉덩방아), 우측 엉덩이뼈(고관절) 골절상을 당하셨습니다. 대학병원에서 바로 응급 수술을 받으셨지만, 평소 골다공증도 있으셨고, 뼈와 근육이 좀 많이 약한 편이시라서, 6개월이 지난 지금도 엉덩이뼈(고관절)가 제대로 잘 붙지 않아서, 너무나 많이 아파하고 힘들어 하십니다. 담당 정형외과 주치의 선생님께서는, 친정 어머님이 평소 당뇨병도 있으셨고, 운동도 잘 안 하셨으며, 위염이 있어서 소화도 잘 안 되실 뿐 아니라, 식욕도 별로 없는 상황이시라, 일반적인 경우보다, 골절 회복 속도가 많이 늦는 편이라고 하십니다. 골진이 많이 나와야 할텐데, 골진도 잘 안 나온다고 하시네요. 그리고, 수술은 그나마 다행히 잘 되었지만, 일반적으로 고관절 골절 환자들은, 골절 사고 발생 후 2년 이내에, 얼마 전에 사망한 엔니오 모리꼬네(Ennio Morricone)처럼, 약 30% 환자가 사망하게 된다라는 얘기를 덤덤하게 말씀하셔서, 자식 입장에서 정말 괴로운 상태입니다. 조금이라도 고관절 골절 회복에 의미있게 도움이 될 수 있는, 과학적 근거를 갖춘 한약 처방이 있을까요?

 

A. 연로하신 친정 어머님의 고관절 골절 문제로 인해, 정말 마음이 많이 아프실 것 같습니다. 아래에서 제가 설명드리는 내용을 꼭 한번 잘 찬찬히 읽어봐 주시고, 가까운 한의원에 가셔서 보다 심층적인 상담과 처방을 받아보시기를 진심으로 권유드립니다.

고관절 골절(Hip Fracture)은, 비단 우리나라 뿐만이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특히 어르신(노인)들의 발병률이 매우 높은, 아주 중요한 공중 사회보건 문제입니다. 고관절 골절은 허벅지 뼈(대퇴골)의 위쪽 끝(골두)이나 목 부분(경부)에서 발생되는 골절로서, 주로 낙상(미끄러짐)이 원인이 되는데, 골다공증이 심한 노인분들의 경우, 이전 상태로의 완전 회복이 매우 더디고 어렵습니다. 고관절 골절은 1. 의료비 증가 2. 가족에 대한 환자들의 의존성 대폭 증가 3. 사망률 증가와 높은 관련성이 있습니다.

고관절 골절 회복에 의미있게 도움이 될 수 있는, 과학적 근거를 갖춘 한약 처방은 분명히 존재합니다.

저명한 국제학술지 [프론티어스 약리학(Frontiers in pharmacology)](2019년 6월)에서 출간된(대만(Taiwan) 코호트(총 1,112명) 스터디) 논문인, ‘고관절 골절(Hip Fracture) 환자들의 전체 사망률/재입원율/재수술율 위험도를 낮추는 한의약적 치료법의 임상적 효과 분석(Effects of Chinese Herbal Medicines on the Risk of Overall Mortality, Readmission, and Reoperation in Hip Fracture Patients)’에 따르면, 다음과 같은 명백한 과학적 결론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6581068/ (논문 원문)

적절한 한의약적 치료법을, 고관절 골절 회복과 치료에 (특히 고관절 골절 응급 수술 이후에)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은, 1. 전체 사망률 감소 2. 재입원율 감소 3. 재수술율 감소와 통계적으로 모두 유의미한 뚜렷한 상관성이 있었습니다.

또한 고관절 골절 환자들에게 가장 많이 활용된 한약 처방 패턴은, 두충(杜沖), 골쇄보(骨碎補), 속단(續斷) 등이 포함된 독활기생탕(獨活寄生湯)이나 소경활혈탕(疎經活血湯)이었는데, 그 중에서도 속단(續斷)이, 고관절 골절 회복과 치료에 있어 가장 핵심적인 한약임을 밝혀냈습니다. 또한 ‘두 배 빠른 골절 회복’을 과학적으로 입증한 특허 한약 '접골탕(接骨湯)'(대한민국 특허번호 제10-0731160호)의 핵심적인 한약재 중 하나인 당귀(當歸)의 경우, 뼈세포 증식 효능이 최근 생화학적 연구를 통해 입증된 바 있기 때문에, 고관절 골절 환자의 수술 후 회복에도, 역시 많은 임상적 활용이 가능합니다. 결국 이번 연구 결과를 통해서, 고관절 골절 환자들에게 유의미한 치료적 혜택을 제공하는, 고관절 골절 수술 이후의 대안적 치료법으로의 한의약적 치료법의 임상적 가치가 다시 한번 확실하게 과학적으로 증명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