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약 주요현황 및 통계 담은 한국한의약연감 발간
상태바
한의약 주요현황 및 통계 담은 한국한의약연감 발간
  • 승인 2020.08.05 08: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춘호 기자

김춘호 기자

what@mjmedi.com


행정·교육·연구·산업 등 총 4개 부문 자료 수록·온라인 공개

[민족의학신문=김춘호 기자] 한의학 교육, 한의 관련 연구 및 산업, 행정 등의 내용을 담은 연감이 나왔다.

한국한의학연구원(원장 김종열)은 한국한의약진흥원(원장 이응세), 대한한의사협회(회장 최혁용), 부산대학교 한의학전문대학원(원장 권영규)과 함께 한의약 분야 최신 통계를 담은 ‘2018 한국한의약연감을 발간했다고 지난 4일 밝혔다.

한의약연감은 한의약 총괄서로 2009년 첫 발간 이후 올해로 발간 10주년을 맞이한다.

연감은 2018년 한 해 동안 추진된 한의약 관련 사업과 활동, 한의약 시설 및 이용 현황 등을 다루며 행정·교육·연구·산업 등 총 4개 부문으로 구성돼있다.

특히 시계열적 지표와 통계자료를 제공하며 한의약 관련 정책과 시장의 변화 추이를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했다.

세부내용으로 행정부문에서는 정부인력 및 사업 주요 정책 추진 성과를 교육부문에서는 대학별 교원 및 시설 현황 대학별 교육훈련 현황 및 교육과정 등을 연구부문에서는 한의약 R&D 투자규모 한의약 선도 기술개발사업 등을 산업부문에서는 한약재, 한약제제, 한의 의료기기 등 시장현황 한방산업 추진 현황 등을 다루고 있다.

연구와 산업 부문에는 중국, 일본 미국 등 해외 전통의학 현황도 함께 수록해 한의약 현황과 비교할 수 있다.

한국한의약연감은 누구나 이용할 수 있도록 한의학연 홈페이지(www.kiom.re.kr, 연구마당-연구성과물-출판물)PDF 파일로 제공된다.

올해는 10월 중 국회에서 연감발간 10주년 기념 및 한의약 통계 발전 관련 토론회도 진행될 예정이다.

김종열 원장은 올해 발간 10주년을 맞이한 한국한의약연감은 한의약 정책 수립, 학술연구 등 다양한 분야의 기초자료로 활용돼왔다지속적인 연감 발간을 통해 한의약의 미래 발전방향을 제시하며 한의학이 세계전통의학을 선도하는 주춧돌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