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출생·인구절벽대응 국회포럼 창립
상태바
저출생·인구절벽대응 국회포럼 창립
  • 승인 2020.07.01 12: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춘호 기자

김춘호 기자

what@mjmedi.com


여야 의원 40명 참여…대표의원 남인순·박광온·양금희, 연구책임의원 최연숙

[민족의학신문=김춘호 기자] 여야 국회의원 40명이 참여하는 국회의원 연구단체 저출생·인구절벽대응 국회포럼2일 창립총회를 열고,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갈 예정이다.

이 포럼은 더불어민주당 남인순·박광온 의원과 미래통합당 양금희 의원이 대표의원을, 국민의당 최연숙 의원이 연구책임의원을 맡기로 하였다.

남인순 의원은 우리나라는 급속한 저출생·고령화가 진행되어 2017년 고령사회에 진입한 데 이어 2025년 초고령사회에 진입할 전망이며, 지난해 합계출산율이 0.92명으로 세계 최저 수준이라며 올해는 자연증가 인구가 마이너스를 기록하는 첫해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이어 초저출생 현상 지속 및 인구절벽 현실화는 궁극적으로 국가의 존립과 지속 가능한 발전에 걸림돌로 작용할 우려가 높고, 생산가능 인구의 감소와 노동력의 고령화, 경제성장률 하락, 사회보장 부담 증가, 지방소멸 등 여러 가지 심각한 문제를 야기할 수 있어 특단의 대책 마련이 요구되고 있다지금이 저출생·인구절벽 대응의 골든타임으로, 여야 국회의원들이 함께 대응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국회의원 연구단체를 창립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박광온 의원은 저출생의 원인은 양극화라며, “저출생 문제 해결은 조세, 경제, 복지, 노동, 교육, 주택 정책 등이 종합적으로 이루어져야 성과를 낼 수 있기 때문에, 국회와 정부, 민간이 함께 머리를 맞대고 국가적인 차원에서 접근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양금희 의원은 인구구조 변화에 대응하는 정부 정책의 패러다임은 삶의 방식에 대한 개인의 선택권을 존중하고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사람 중심 정책이어야 한다오늘 이 자리가 인구구조변화에 대한 사회적 충격을 완화하고, 지속 가능한 발전을 실현시키는 데 깊은 발걸음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연구책임의원을 맡은 최연숙 의원은 대한민국의 인구정책이 왜 실패했는지 살펴보고 효과적인 대안을 모색하는 일, 사회구조의 변화에 맞춰 맞춤형 정책을 개발하는 일을 함께 하기 위해 <저출생·인구절벽대응 국회포럼> 활동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