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학연, 어깨수술 재활 및 갑상선기능 저하증의 한의약 치료사례 논문 발표
상태바
한의학연, 어깨수술 재활 및 갑상선기능 저하증의 한의약 치료사례 논문 발표
  • 승인 2020.06.18 09: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춘호 기자

김춘호 기자

what@mjmedi.com


한방병의원에서 효과 보인 치료사례 검증 지원하는 코어 프로젝트 시행

[민족의학신문=김춘호 기자] 일선 한방병의원에서 실제 효과를 보인 한의약 치료의 과학적 임상연구 가능성을 확인한 증례 보고서가 발표됐다.

한국한의학연구원(원장 김종열)은 한방병의원에서 효과를 보인 치료 사례의 과학적 검증을 지원하는 코어(KORE) 프로젝트시행중이다. 최근 해당 사업을 통해 어깨 수술 후 재활 및 갑상선기능 저하증의 한의약 치료에 관한 증례 보고서(논문)가 발간됐다.

어깨수술 후 한의약 재활 치료 검증 연구는 어깨 수술 환자 15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연구팀은 환자들에게 2주간 약침, 한약, 부항치료 등의 한의복합재활치료를 실시하고 어깨 통증 및 기능장애 등의 개선 정도를 조사했다.

연구결과 어깨 통증 및 기능장애를 통합적으로 나타내는 지수 값이 평균 110.93점에서 치료 후 67.13점으로 감소했다. 나아가 통증 강도지수 값은 6.20점에서 치료 후 3.25점으로 유의하게 감소했으며 어깨관절 가동범위 역시 유의한 수준으로 증가한 것을 확인했다.

 

◇어깨수술 환자에게 2주간 약침, 한약, 부항치료 등 한의복합재활치료 후 어깨통증 및 기능장애 통합지수는 110.93점에서 67.13점으로 통증강도 지수의 경우 6.2점에서 3.25점으로 개선됐다.
◇어깨수술 환자에게 2주간 약침, 한약, 부항치료 등 한의복합재활치료 후 어깨통증 및 기능장애 통합지수는 110.93점에서 67.13점으로 통증강도 지수의 경우 6.2점에서 3.25점으로 개선됐다.

 

갑상선기능 저하증 치료 사례는 해당 질환으로 인한 월경 이상, 사지냉 등의 증상을 보이는 30세 여 환자와 피로, 사지냉 등의 증상을 보이는 55세 여 환자의 차트 기록을 증례 보고서로 발간된 후 국제 학술지 메디슨(Medicine)에 게재됐다.

연구팀은 환자를 대상으로 한약, 전침 치료 등 한의약 복합 치료를 실시한 뒤 변화된 갑상선 자극 호르몬(이하, TSH) 수치와 증상의 개선 정도를 분석했다.

분석결과, 30세 여 환자의 경우 TSH76.18에서 3.61mIU/L까지 55세 여 환자는 9.95에서 2.45mIU/L로 낮아지며 상당 수준 개선됐다. 치료 종료 13개월 후 실시한 추적검사에서도 개선된 수치가 유지되고 있음을 확인했다.

나아가 30세 여환자의 생리 주기는 치료 후 정상화됐으며 지루성 피부염에 의한 두피의 인설도 모두 없어진 것을 확인했다.

김종열 원장은 한의학연은 임상현장에서 쓰이는 한의약 치료가 과학적 기반의 근거를 구축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연구를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KORE 프로젝트는 메일(casereport@kiom.re.kr) 또는 홈페이지(https://oasis.kiom.re.kr/kore/)를 통해 관련사항을 안내 받을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