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운찬 의원, 울산산재공공병원에 ‘한방재활의학과’ 설치 주장
상태바
백운찬 의원, 울산산재공공병원에 ‘한방재활의학과’ 설치 주장
  • 승인 2020.05.13 17: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숙현 기자

박숙현 기자

sh8789@mjmedi.com


“산재 시 장기재활환자 많은 울산 산업구조…회복기 아우를 수 있는 한의 치료 도움”

[민족의학신문=박숙현 기자] 울산광역시에서 건립을 추진하는 산재전문공공병원에 한방재활의학과 설치가 필요하다는 주장이 나왔다.

◇백운찬 울산시의원.
◇백운찬 울산시의원.

백운찬 울산시의원(더불어민주당)은 지난 12일 개최된 울산시의회 본회의 5분자유발언을 통해 이와 같이 주장했다.

백 의원은 “울산 산재전문공공병원은 약 2300억 원 규모의 대형 사업으로 2019년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사업 중 하나로 선정되어, 이제 부지를 선정하고 기본 설립 모형을 개발하는 등 우리 시민들의 품으로 돌아오기 위한 밑그림을 그리고 있는 중”이라며 “이 병원은 약 300병상 18개 진료과와 재활치료실 등을 갖춘 재활전문센터뿐만 아니라 지역응급의료기관, 건강검진센터 등 공공성을 함께 갖춘 병원으로 추진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운을 뗐다.

이어 “울산의 산업현장은 자동차, 중공업 및 유류 화학공업이 주류를 이루고 있는 대표적인 제조업 중심의 산업특성을 가지고 있다”며 “자동차산업은 반복 동작, 동일한 근골격계 과다 사용으로 만성적 질환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중공업 및 유류화학 업종 등에서는 재해 발생 시 비교적 높은 강도의 사고로 귀결되는 경우가 많아 대부분 손상이 크고 오랜 치료와 재활을 필요로 하는 것으로 나타난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울산에 건립되는 산재전문공공병원은 이러한 울산의 산업구조와 산업재해의 특성을 잘 반영해야 한다. 산재전문공공병원에는 재활치료와 한방재활치료를 병행할 수 있도록 한방재활의학과 설치가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그는 “한의 치료는 보이지 않는 통증에 유효하며, 급성기 이후 치료와 후유증까지 모두 치료할 수 있다고 한다. 또한 보건복지부가 실시한 ‘2017년 한방의료 이용 및 한약소비 실태조사’에 따르면, 한의 외래진료에 대해 만족한다는 비율이 86.5%, 한의 입원진료에 대한 만족도는 91.3%로 확인되고 있을 정도로 국민의 만족도 역시 높다”며 “울산산재전문공공병원의 경우 이미 재활치료실 설치를 계획하고 있어 같은 공간을 협력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이에 별도의 시설비나 예산이 필요하지 않다는 경제적 장점도 있다”고 주장했다.

또한 “산재병원의 목표는 재해 이전의 상태로의 복귀이며, 급성기 외상 뿐 아니라 아급성기에서 회복기까지 모두를 치료해야하는 병원을 의미한다”며 “따라서 우리 울산 산업현장의 산업재해 특성을 감안한 치료과목이 개설되어야 하며, 장기적인 치료일수록 우리 체질과 문화에 적합한 한의학적 재활치료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