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사 김린애의 도서비평] 관심이 고프면 뭘 먹지
상태바
[한의사 김린애의 도서비평] 관심이 고프면 뭘 먹지
  • 김린애
  • 승인 2020.05.08 06: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서비평┃모두가 인기를 원한다

흥행 1가장 많이 팔리는 약같은 문구는 언제나 효과적이다. 17세기 초 인기가 있어서 인기가 있었던”, 구근 하나가 지금으로 치면 수천만 원으로 팔리던 튤립을 생각해보면 현대의 문제도 아니다. 인기 있는 대상에게 정신의 방어를 내리는 것은 늘 있던 현상이다. 그러다 보니 SNS에서 많은 인기를 얻는 방법과, 이를 돕는 사업체가 넘쳐난다. “SNS 스타가 되는 법이나 “SNS에 올릴 음식 사진 찍기의 십계명같은 기사가 잡지에 실린다. 경제잡지 <포브스Forbes>에서는 유명한 해시태그를 사용하고 자신이 겨냥하는 이용자들의 사진을 무작위로 수백 장 골라 좋아요를 누르라는 조언을 하기도 했다. 이렇듯 인기는 많은 이들이 추구하는 권력이고 지위이다.

미치 프린스턴 지음김아영 옮김위즈덤하우스 출간
미치 프린스턴 지음김아영 옮김위즈덤하우스 출간

인기 있고 싶다, 사람들과 어울리고 싶다는 것은 욕심이나 사업상의 문제라고만 할 수 없다. 사회적으로 고립되는 상태는 흡연과 비슷할 정도의 건강상 위협이라 한다. 가령 스트레스를 받는 사람에게 친구나 친지들이 적절한 지지와 반응을 보내주면 스트레스를 이겨내는 호르몬의 조절기능이 향상된다. 주변 사람들로부터 거절당할 때 느끼는 가슴이 찢기는 듯한고통은 MRI 검사를 통해서도 확인되는 실제 고통이다. 고립은 염증반응에 관한 면역기능은 활성화하고 바이러스를 억제하는 면역기능을 비활성화한다(아마 수천 년 전 사람들은 혼자 다니면 부상 위험은 높아지고 바이러스 감염 기회는 낮아졌기 때문이 아니었겠냐고 한다.). 그러니 어떻게든 인기와 관심을 얻고 싶어 하는 것은 건강을 위해서라도 타당하다.

하지만 큰 인기가 행복을 보장할까? 운동선수나 연예인, CEO같이 실제 높은 지위를 얻은 사람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는 이들이 공통적인 패턴을 경험한다고 한다. 처음에는 인기와 지위에 기쁨을 느낀다. 그러다가 상황에 압도당한다. 점차 관심이 거슬린다고 느껴진다. 인기에 중독된 느낌에서 벗어나기 어렵고, 인기가 자신의 진짜 성격에 바탕을 두지 않는다고 깨닫는다. 이는 외로움과 우울함으로 이어진다. 그러면서 호감을 바탕으로 한 진정한 인간관계를 갈망한다. 마치 배가 고플 때 달짝지근한 불량식품으로 빠르게 배를 채우고는 영양실조와 금세 찾아오는 배고픔에 허탈해하는 것 같다. 그렇다면 오래도록 허기진 마음을 행복으로 채워줄 수 있는 영양가 있는 인기는 대체 뭘까?

이 책에서는 지위와 영향력을 바탕으로 하는 인기보다는 호감을 바탕으로 한 인기가 가장 강력한 영향력을 미친다고 본다. 대체로 정서가 안정적이고 적절히 똑똑하며 기분이 좋을 때가 많은 사람들. 대화에 열심히 참여하면서 타인에게도 말할 기회를 나눠주는 사람들. 창의적이면서도 집단에 거스르지 않는 사람들. 이런 이들은 어릴 때나 나이를 들어서나 호감을 받는다. 1만 명 이상의 열세 살 스웨덴 청소년들을 30년에서 40년간 추적한 연구에 따르면 호감은 본인의 지능, 부모의 학력이나 수입, 신체적인 건강보다도 취업 여부, 수입, 당뇨와 비만, 콜레스테롤, 혈압, 무엇보다도 행복에 더 큰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다른 많은 능력처럼 호감의 기본은 양육자가 물려준다. 외모, 타인과 상호작용할 때 느끼는 스트레스의 정도는 유전의 영향을 받는다. 양육자의 분노와 우울 경향, 적당한 애착 관계도 상호작용의 능력을 좌우하는 어린 시절의 유산이다. 다행히 초기 조건이 절대적인 것은 아니다. 사람 간의 상호작용은 순환하면서 불어난다. 가령 주위의 자극에 공격적으로 반응하는 사람들에게는 주변 사람들도 공격적으로 대하게 된다. 주위 사람들에게 긍정적이고수용적인태도로대하면주위로부터다시긍정적이고수용적인반응으로돌아온다. 평소 호감을 받지 못하던 사람은 상호작용의 기회, 즉 변화의 기회 자체가 적고 그 와중에 실패도 많이 겪게 된다. 하지만 불가능은 아닌 것과 바른 방향으로 움직이기 시작하면 점점 더 빠른 속도로 굴러갈 것에 위안받을 수는 있다.

인기의 영향력은 막강하다. 내 선택은 인기 있는 사람의 영향이며, 내 선택은 다시 많은 사람이 한 선택이 되어 내 이웃들에게 영향을 미친다. 이는 지위와 권력이 불어나는 과정이라고 볼 수도 있다. 하지만 관심과 행복이 고프다면 미소와 대화를 보내야 한다. 다른 많은 것들 것 그러하듯 연습하면 더 잘하게 된다.

추천: SNS를 많이 활용한다면. 혹은 유명인의 소식에 관심이 많다면.

가독성: 예시도 많고 내용도 어렵지 않음.

구성: 챕터별 내용은 읽기 좋은데 챕터 간의 관계는 잘 보이지 않음. 여러 특강을 모아놓은 듯한 느낌이라 아쉬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