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약진흥원, “골다공증 억제에 결명자 추출물 효과적”
상태바
한의약진흥원, “골다공증 억제에 결명자 추출물 효과적”
  • 승인 2020.04.06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숙현 기자

박숙현 기자

sh8789@mjmedi.com


이무진 박사팀, ‘결명자의 항골다공증 효과 및 안전성’ SCI급 논문 발표
◇결명자.
◇결명자.

[민족의학신문=박숙현 기자] 결명자 주정 추출물이 골다공증 억제에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됐다.

한국한의약진흥원(원장 이응세) 한약비임상시험센터(센터장 정용현)는 “한약재로 이용되는 결명자의 주정 추출물이 골다공증 억제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결명자의 주정 추출물은 혈중 지질저하, 항산화, 상처치유, 강심, 항기생충, 항궤양 활성 등 다양한 효능이 있는 것으로 보고된 바 있다. 그러나 한의약진흥원에 따르면 여성 갱년기 및 골다공증에 대한 연구결과는 이번이 처음이다.

한약비임상시험센터 이무진 박사 연구팀은 골다공증 모델을 유도한 후 결명자 주정 추출물을 투여해 골다공증에 미치는 효과를 관찰했다. 시험결과, 200 mg/kg/day(성인기준 하루 12g 섭취 시)의 결명자 주정 추출물은 난소 적출 랫드에서 골다공증 억제효능이 검증되어 골대사 건강에 유익한 효과를 줄 수 있을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항골다공증 효과규명과 함께 아만성독성시험을 통해 안전성 자료도 확보했다. 연구팀은 골다공증 억제효과가 있는 결명자 주정 추출물을 13주간 경구 투여했고, 모든 평가항목에서 독성소견이 관찰되지 않았다.

연구 결과는 특허청 특허등록원부(10-2029147)에 등록되었으며, 국제학술지(SCI)인 Regulatory Toxicology Pharmacology, 109:104487호에 게재되었다.

이응세 원장은 “이번 연구를 통해 한약자원의 미래 가치와 잠재력을 다시 한 번 확인했다”며 “한약비임상시험센터를 통해 한약(재)의 안전성 확보와 경쟁력을 높여 한의약 산업이 국민 건강은 물론 세계시장에 진출하는데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결명차(Cassia tora L.)의 종자인 결명자(決明子)는 콩과(Fabaceae/Leguminosae)에 속하는 1년생 또는 다년생 초본식물의 성숙한 종자로 한의학에서 변비개선, 항염증, 시력개선 및 간 보호 등 다양한 효능이 있어 오랫동안 사용되어 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