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약진흥원, 짚신나물 추출물의 위염 개선 효능 입증
상태바
한의약진흥원, 짚신나물 추출물의 위염 개선 효능 입증
  • 박숙현 기자
  • 승인 2020.04.01 13: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orean Journal of Medicinal Crop Science 게재

[민족의학신문=박숙현 기자] 짚신나물 추출물이 위염 개선에 효과적이라는 연구가 발표됐다.

◇짚신나물(용아초)
◇짚신나물(용아초)

한국한의약진흥원(원장 이응세) 한약자원개발본부 토종한약자원연구팀은 한약재로 이용되는 토종 한약자원 중 짚신나물(용아초) 추출물이 위염 개선에 효능이 뛰어난 것으로 확인됐다고 1일 밝혔다.

이번 연구는 위염을 유발시킨 동물에 짚신나물 물 추출물(100, 500mg/kg)을 투여했다. 그 결과 이 추출물이 위점막 손상을 효과적으로 개선시키고, 외부자극과 점막의 상처 회복을 촉진하는 면역조절인자인 Prostaglandin E2(PGE2)의 손실을 예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 결과는 한국연구재단 인증 우수등재학술지인 ‘Korean Journal of Medicinal Crop Science’ 2019년 27(2)호에 게재됐다.

한국한의약진흥원은 국산 한약재를 대상으로 위염을 비롯한 여러 염증질환에 대한 효능을 연구 중이며, 그 결과를 국제적으로 인정받을 수 있도록 한약비임상시험센터(GLP)에서 독성시험을 진행하고 있다. 향후 한약재의 안전성과 가치를 높이는 다양한 연구를 진행할 예정이다.

이응세 원장은“이번 연구는 토종한약자원의 과학적 근거를 마련하고, 우수한 품질의 국산 한약재를 발굴하는데 의의가 있다”며 “이를 바탕으로 우리 한약자원의 경쟁력과 혁신역량을 높여 한의약 산업화를 이루는데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짚신나물은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하고 진통작용과 항염증작용이 뛰어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높은 농도로 과하게 복용하면 오심, 구토, 현기증, 안면홍조, 심계항진을 유발할 수 있어 사용에 주의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