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상 노하우 집약된 실용 약침 가이드북 출간
상태바
임상 노하우 집약된 실용 약침 가이드북 출간
  • 김춘호 기자
  • 승인 2020.03.06 11: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간- 약침의 정석-통증편

[민족의학신문=김춘호 기자] 강동경희대학교한방병원 한방내과 박성욱 교수가 십 수 년간의 연구결과와 임상경험을 통해 검증한 약침치료 기법들을 담아 약침의 정석시리즈 중 통증편을 출간했다.

이 책은 통증 치료에 쓰이는 약침의 개념과 치료원리, 의학적 근거는 물론 실제 임상현장에서 바로 적용이 가능한 치료법을 상세히 담고 있다. 임상에 있는 한의사들이 보다 쉽게 약침요법에 접근할 수 있는 실용서로 활용될 전망이다.

약침의 정석-통증편은 약침요법 개요 통증과 아시혈 단계별 약침 시술법 부위별 통증치료의 실제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와 함께 각 통증별 질병분류 코드, 약침치료 처방, 치료혈 해설, 예후 및 주의사항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담고 있다.

약침요법은 인체의 특정한 치료점에 조제된 약침액을 주입하여 질병을 치료하는 현대 한의학의 대표적인 치료법 중 하나다. 침의 물리적 자극과 약침액의 약리적 자극이 동시에 작용하여 효과를 강화한다. 치료 효과가 빠르고 재현성이 뛰어나 만성통증 뿐만이 아니라 두통, 어지럼증, 가슴통증, 손발 저림부터 류마티스, 파킨슨병까지 다양한 질환에서 사용되고 있다.

저자인 박성욱 교수는 오랜 기간 신체 각 부분에서 나타나는 만성통증과 파킨슨병 등 다양한 분야에 이를 접목하여 효과를 실증하고 있다. 또한, 이에 대한 효과를 확인하는 임상연구 논문들을 계속해서 학계에 보고하고 있다.

박성욱 교수는 약침은 1960대부터는 시작되어 50년이 넘는 긴 역사를 가지고 다양한 분야에서 유용하게 적용되고 있는 한의학의 대표적 치료법이지만 현재까지 제대로 된 안내서나 실용서가 없었다.”면서 대학병원에서 쌓은 약침요법에 대한 정보와 실제적인 효과를 공유하여, 한의사들이 약침요법에 더욱 쉽게 접근할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덧붙여 약침요법이 활성화되면서 한의학의 의학적 경쟁력과 치료 접근성도 함께 높아질 수 있길 바란다고 소감을 전했다.

Tag
#약침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