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부, 208억 규모 한의약혁신기술개발 사업 등 R&D 과제 모집
상태바
복지부, 208억 규모 한의약혁신기술개발 사업 등 R&D 과제 모집
  • 김춘호 기자
  • 승인 2020.02.13 15: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의기반 융합 기술분야 및 국민건강스마트 관리 등 3개 분야 5개 과제

[민족의학신문=김춘호 기자] 보건복지부가 근거 중심의 한의약 표준화·과학화를 통한 의료서비스 품질 제고 등을 목적으로 한 한의약혁신기술개발사업2건의 보건의료 R&D 지원 신규과제를 모집한다.

이번 통합 공고는 한의기반 융합기술분야 한의약혁신 기술 분야 국민건강스마트관리 등 3개 분야다.

먼저 한의약혁신 기술 분야에서는 2086000만원 규모(1차년도 768300만원 지원. 다년도 협약 원칙, 연도별 예산확보 상황에 따라 연간 지원예산 변동 가능)한의약혁신기술 개발 사업단장공고가 있다. 사업단장은 사업단을 대표해 사업단 운영 및 연구과제 관리 전반의 책임과 권한을 갖는다.사업단장의 임기는 5년으로 평가를 거쳐 연임이 가능하다.

10년간 지원되는 이 사업은 근거 중심의 한의약 표준화·과학화를 통한 의료서비스 품질 제고 및 보장성 강화에 기여하기 위해 지원된다.

사업단의 연구 목표는 한의표준임상진료지침사업단 연계 성과 활용·확산 한의 의료기술의 급여 반영, 신의료기술 인증 한의 임상연구 수월성 및 질 제고 합성의약품·한약 병용투여 지침 개발 및 활용 기반 마련 질환별 한의 연구·진료 거점 센터 구축 등이 있다.

 

10년간 5단계 사업 진행

1단계(2)에서는 한의임상연구 모형 개발 및 한의의료서비스 실증연구 가이드라인 제공, 한의임상진료지침 개발 지원, 한의임상진료지침 고도화 지원, 한약에 최적화된 의약품안전사용서비스(DUR 구축) 모델 개발, 약물상호작용 연구 수행 가이드라인 제공을 수행해야 한다.

2단계(3)에서는 한의임상진료지침 개발 및 인증 누적 14(1단계 성과 포함) 이상, 임상연구 결과를 반영한 한의임상진료지침 개작 및 인증 누적 11(1단계 성과 포함) 이상, 한의의료기술 최적화 연구 지원 - 한의의료서비스 또는 한의임상연구 관련 장애 요인 해소 성공 사례 확보, 합성의약품·한약 병용투여 임상지침 개발 완료 1건 이상, 질환별 한의 연구·진료 거점 센터 구축 지원이다.

3단계(2)에서는 한의임상진료지침 개발 및 인증 누적 20(1, 2단계 성과 포함) 이상, 임상연구 결과를 반영한 한의임상진료지침 개작 및 인증 누적 22(1, 2단계 성과 포함) 이상, 합성의약품·한약 병용투여 임상지침 개발 완료 2(1, 2단계 성과 포함) 이상, 한의의료기술 최적화 목적의 경제성 평가를 포함하는 전향적 임상연구 완료 누적 4 건 이상, 한의표준임상진료지침사업단 성과를 활용한 신의료기술 인증 누적 2건 이상이다.

4단계(3)에서는 한의임상진료지침개발 및 인증 누적 30(13단계 성과 포함) 이상, 임상연구 결과를 반영한 한의임상진료지침 개작 및 인증 32(13단계 성과 포함) 이상, 개발된 한의임상진료지침 및 한의표준임상경로 보급·확산, 한의의료기술 최적화 목적의 경제성 평가를 포함하는 전향적 임상연구 13(3단계 성과 포함) 이상, 한의표준임상진료지침 사업단 및 동사업의 가이드라인개발연구 등 연구성과를 활용 한 신의료기술 인증 2건 이상, 동사업의 한의의료기술최적화연구, 질환별 한의 연구·진료 거점 센터 8개소 이상 구축 완료를 해야한다.

 

수가 개발 및 신의료기술 인증 등 지원

지원 분야에서 가이드라인 개발 연구로 질환별 한의 임상진료지침(CPG) 개발 및 인증 지원을 비롯해 대표 진료환경별 한의표준임상경로(CP) 개발 및 적용 지원, 임상연구를 통한 질환별 한의 임상진료지침(CPG) 고도화 지원, 개발된 임상진료지침의 보급 및 활용을 지원한다.

한의의료기술 최적화 임상연구로는 임상연구를 통한 한의의료기술에 대한 비교효과 연구 지원, 문헌 및 자료를 활용한 한의의료기술에 대한 비교효과 연구 지원, 적정 한의 치료기술 개발 및 경제성 평가 지원, 한의치료기술의 정책 반영을 위한 자료조사, 정책 개발 지원 - 연구 결과를 활용한 건강보험 수가 개발 및 신의료기술 인증 지원이 이뤄진다.

약물상호작용연구로는 합성의약품·한약 약물 상호작용 연구 지원, 합성의약품·한약 병용 투여 지침 개발 지원, 합성의약품·한약 병용 투여 지침 보급 및 활용 지원, 의약품안전사용서비스(DUR, Drug Utilization Review) 구축 근거 자료 확보가 지원된다.

 

다빈도 난치성 질환 및 스마트 기술 동시 모집

또 다빈도 또는 난치성 질환과 관련 의·한 협진 예방·진단·치료·관리 기술의 임상근거 확보를 위한 한의융합 다빈도·난치성 질환 대응기술 개발은 소규모와 대규모 융합임상연구로 나뉘어 지원된다. 소규모 융합임상 연구 2개 과제(2억원, 3년 이내)와 대규모 융합임상 연구 1개 과제(99천만원, 4년 이내)으로 구성돼 있으며, ···병에서 지원할 수 있다. 여기에는 의과·한의과 임상의사 공동 참여가 필수조건이다.

마지막으로 스마트 기술을 연계한 인구집단별 건강관리서비스, 일차의료 기반의 만성질환관리 서비스 개발을 위한 국민건강 스마트관리 연구개발 사업단장공고(1개 과제)5년간 444500만원 규모로 이뤄진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