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차의료 최전선에서 사회 건강에 기여하는 한의사 되고파”
상태바
“일차의료 최전선에서 사회 건강에 기여하는 한의사 되고파”
  • 박숙현 기자
  • 승인 2020.02.06 07:22
  • 댓글 1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터뷰: 2020년도 한의사 국시 수석 합격 한 김정민 씨.

선 이해 후 반복학습으로 6년간 배운 지식 점검재학시절 원전 스터디 모임 기억남아


[민족의학신문=박숙현 기자]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이 지난달 302020년도 제75회 한의사 국가시험 합격자를 발표한 가운데, 이번시험에서는 대구한의대의 김정민 씨가 수석합격의 영광을 차지했다. 이제 막 새내기한의사로 임상현장에 들어설 그에게 앞으로의 계획을 들어봤다.

국시를 수석으로 합격하게 된 소감이 궁금하다.
우선 하나님께 영광을 올린다. 감기가 심하게 걸려 집에서 쉬고 있는데 국시 수석으로 합격했다는 전화를 받고 정말 기뻤다. 지난 6년간 환자에게 부끄럽지 않은 한의사가 되기 위해 열심히 공부한 것이 좋은 결과로 이어진 것 같아서 정말 감사하게 생각한다. 또한 공부하는 과정 속에서 기도와 사랑으로 함께 해주신 부모님과 누나 그리고 여자친구에게 감사하며, 6년간 지도해 주신 교수님들과 함께 공부한 동기들에게도 정말 감사드린다.

국시는 어떻게 준비해왔나.
다른 한의대생들과 마찬가지로 10월 초 쯤부터 본격적으로 시작했던 것으로 기억한다. 이해가 되지 않으면 잘 외워지지 않는 공부 습관 때문에 초반에는 공부가 더디게 진행 되었지만, 한 개념을 이해하게 되면 그 개념을 바탕으로 다른 과목을 공부하다보니 시간이 절약되면서 점점 수월해졌다. 17과목이라는 방대한 양이 초반에는 버겁기도 했지만 한의대 6년 과정 동안 공부했던 지식들을 다시 한 번 정리하고 연결해 보는 유익한 시간이었다.

한의대를 진학했던 이유는 무엇인가.
다소 진부하게 들릴지도 모르겠지만 어릴 적부터 늘 꿈이 한의사였다. 특별한 계기가 있었던 것은 아니지만 환자를 치료하는 한의학의 방식이 마음에 들었던 것 같다. 또한 의료이원화라는 특수한 체계를 가지는 대한민국에서, 일차의료인으로서의 한의사의 위치와 역할이 내가 원하는 의료인의 모습이라고 생각했다.

학교생활을 하면서 혹은 국시준비를 하면서 기억에 남는 일이 있다면.
예과시절부터 원전의사학 교실의 송지청 교수님 그리고 동기들과 함께 침구혈명해, 내경 등 한의학의 원전들을 읽고 공부하는 스터디 모임을 가졌다. 일주일에 한 번 이었지만 모임이 수 년 간 쌓이다 보니 한의학 지식들을 빠르게 습득하고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되었다.

또한 스터디 팀원들과 함께 학교에서 주관하는 연수프로그램을 지원하면서 미국의 여러 센터들을 방문하여 약물중독의 제반 증상을 침으로 치료 하는 것을 보았던 일도 기억에 남는다.

평소 좋아하는 과목과 어려웠던 과목은 어떤 것인지 궁금하다.
특별히 좋아하고 싫어하는 과목은 없었다. 그러나 국시 공부를 하는 입장에서 부인과와 소아과의 경우 일반적인 내용 외에 부인, 소아를 대상으로 하는 특수한 내용들이 많아서 공부하는 것이 버거웠다. 그래도 반복 학습을 통해 개념에 익숙해진 후에는 수월하게 공부할 수 있었다.

한의사로서 향후 계획과 포부는 무엇인가.
우선은 보건소에서 공중보건한의사로 근무하면서 일차의료의 최전선에서 활동하며 사회의 건강에 기여하는 한의사가 되고 싶다. 그리고 이제 면허를 받는 초보 한의사지만 나에게는 장기적으로 아주 큰 목표가 있다. 현대사회가 한의학과 한의사에게 요구하는 직능과 역할에 대해 고민해보고 이를 바탕으로 학교법인과 재단을 설립하고 싶다. 유능한 한의사들을 교육하고 양성하는 한의과대학과 관련 장학재단, 연구소 등을 설립하는 것이 꿈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코리아섹시가이 2020-02-16 02:09:29
저만큼이나 섹시하군요호호호

마이콜액시스 2020-02-16 02:09:16
ㅊㄱ드려용

적벽대전 2020-02-16 02:08:25
이시대의 멋진한의사 얼굴도 정말잘생겻네요 정우성ㅊ닮으셨습니다

별주부전 2020-02-16 02:07:21
우와 대단해요 정말 지식인이시군요 정말 멋지세요

해물파전 2020-02-16 02:06:19
ㅊㅋㅍㅋㅊㅋㅍㅋㅊㅋㅍㅋ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