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학연-우간다 국립천연물연구센터 MOU 체결
상태바
한의학연-우간다 국립천연물연구센터 MOU 체결
  • 승인 2020.01.06 12: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춘호 기자

김춘호 기자

what@mjmedi.com


아프리카 전통의학소재 활용 기술에 대한 협력 연구 추진

 


[민족의학신문=김춘호 기자] 한의학연이 우간다 국립천연물연구센터와 한의학과 아프리카 전통의학 간 과학기술 연구 활동 등을 협력하기 위해 손잡았다.

한국한의학연구원(원장 김종열)6일 한의학연 한의기술표준센터 대회의실에서 우간다 보건부 산하의 국립천연물연구센터(센터장 Mary Grace Kyeyune Nambatya, 이하 ‘NCRI’)와 한약자원식물 생산활용 분야 연구협력 및 학술교류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체결식에는 한의학연 최선미 부원장과 NCRI 센터장인 메리 그레이스 박사를 비롯해 양측 관계자 10여 명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은 한의학연이 KOICA 글로벌연수 사후관리 사업의 일환으로 우간다 전통의학소재 활용기술 역량강화 사업을 수행하면서 NCRI와 실질적인 연구 협력 방안을 모색하고자 마련됐다.

한의학연은 지난 2001년부터 2018년까지 KOICA의 지원을 받아 개도국 보건의료 전문가를 대상으로 우리나라 한의약 발전 경험과 노하우를 전수하기 위해 전통의학의 현대화과정글로벌 연수사업을 운영해왔다.

KOICA 글로벌연수 사후관리 사업은 기존 연수사업을 수행했던 기관들을 대상으로 사후관리 사업을 공모해 진행되는 것으로, 한의학연은 아프리카 전통의학소재 활용기술 역량강화사업을 추진 중이다.

양 기관은 이번 협약을 통해 한의학과 아프리카 전통의학 간 과학기술 연구 활동 협력 한약자원 및 관련 기술 정보 공유 나고야 의정서 기반 생물자원 공유 및 활용 연구인력 및 과학기술 정보 교류 등에 대해 협력한다.

한의학연 김종열 원장은 이번 협약체결을 통해 한국과 우간다 간 전통의학 연구 협력이 더욱 활성화 될 것으로 기대한다앞으로도 한의학의 세계화 강화를 위해 다양한 국가와의 협력을 확대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협약 체결 이후, KOICA 글로벌연수 사후관리 사업 책임자인 강영민 책임연구원 및 관련 연구자들은 NCRI 등 우간다 전통의학 분야 연구자 10여 명을 초청해 아프리카 전통의학소재 활용기술 교육을 제공할 예정이다. 교육은 1, 2월 총 2회에 걸쳐 한의학연 한약자원연구센터(전남 나주시 소재)에서 진행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