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관결산] ICMART 회원가입-필리핀 PRIMA 학술대회 참가 등 국제학술교류 활성화
상태바
[기관결산] ICMART 회원가입-필리핀 PRIMA 학술대회 참가 등 국제학술교류 활성화
  • 승인 2019.12.26 06: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한의학회

대한한의학회

mjmedi@mjmedi.com


[기관결산] 대한한의학회

메디컬 코리아 한의약 컨퍼런스 주관…회원증 발급, 홍보채널 확장

 

올해는 대한한의학회가 기존의 학술활동에 내실을 다지며 국제 전통의학 관련 단체와의 학술교류를 더욱 활성화했던 한 해 였다. 한의학회는 올해 침을 연구하는 의사 단체인 ICMART에 정회원으로 가입하고, Medical Korea 2019 학술컨퍼런스에 한의약 세션을 주최하는 등 한의학의 위상을 널리 알렸다. 또한 전국한의학학술대회에서는 다양한 강의를 통해 한의사들의 학술적 향상을 도모했다.

■ 국내 학술행사

국내로는 다양한 학술행사와 간담회, 세미나 개최를 통해 다양한 분야와의 학술교류를 진행하고 있으며 한의대 미래인재육성 프로젝트를 통해 예비 한의사의 학술활동 장려에도 기여하고 있다. 한의사들의 학술 역량 강화를 위한 전국한의학학술대회는 한일학술교류심포지엄·한중학술대회 등 국제 학술대회와 연계하여 한의사 회원들에게 국제 전통의학 임상 강연을 직접 경험하게 함은 물론 라이브 강연으로 실제 임상에서 활용할 수 있는 강의를 선보였다.

또한 의료 자문 전문가 워크숍을 개최, 전문가에게 의료 자문의 중요성을 인식시키고 자문 관련 다양한 법률 정보 제공함으로써 의료 자문 역량을 강화하는 등 한의사의 권익 보호를 위해 노력하였다. 표준위원회 구성 및 표준화 교육 지원, 상대가치 개편을 위한 연구용역 수행 등을 통해 한의약 보장성 강화 등을 위한 기반 마련에도 기여하였다.

■ 국외 학술행사

이미 학술교류 MOU를 체결하여 학술교류를 지속하고 있는 일본동양의학회, 중국중화중의약학회, 가주한의사협회와 학술대회 개최 및 강사 파견 등 학술활동을 진행하였다. 올 10월에는 유럽 의사들이 중심이 된 학술단체 ICMART(International Council of Medical Acupuncture and Related Techniques) 정식 회원학회 가입이 이루어졌으며, 필리핀 PRIMA(Preventive, Regenerative, and Integrative Medical Alliance) 학술대회 참가 및 학술교류 진행을 통하여 학술교류를 확대하며 한의학의 세계화라는 행보에 박차를 가했다.

 

■ 국내외 학술활동 外

1) 홍보채널 확장 및 적극적 활용

유튜브, 페이스북, 카카오채널을 개설해 대내외 홍보 채널을 확장하였으며, 다양한 학회 소식을 영상(2019 전국한의학학술대회 강연내용·강연자 안내 및 홍보), 이미지 및 카드뉴스, 포토뉴스 형식으로 홍보함으로써 적극적인 활용에 앞장섰으며 한의사 회원뿐 아니라 국민들의 인식과 신뢰성 제고를 위해 노력하였다.

 

2) 회원증 발급 서비스 등 한의사 권익 보호 및 소속감 고취

한의사 회원의 소속감 및 책임감을 고취하였고, 회원학회 활동 장려를 위한 1인 1학회 갖기 캠페인, 국제 학술대회 참가 홍보, 대한한의학회지 논문검색 서비스, 학술정보 배송 서비스 등 한의사 회원들이 누릴 수 있는 다양한 학술 서비스를 홍보하고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다.

■ 2020년

대한한의학회가 중점적으로 추구하는 비전인 ‘한의학의 세계화, 표준화 및 한의약 보장성 강화’에 한 발 더 다가가기 위해 2020년에도 표준위원회 구성 및 표준 업무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 지원, 3차 상대가치 개편 연구 수행 등을 통해 한의학의 표준화 및 한의약 보장성 화를 위한 근거 구축에 심혈을 기울일 것이며, ICMART 회원가입을 도약의 기회로 삼아 국제 학술단체 MOU 확대, 제주 한중학술대회, 광주 한일심포지엄 개최 추진 등 세계무대에서의 한의학 활동범위를 넓혀갈 것이다. 임상진료지침 개발, 한의 의료행위 정의 등 한의학의 근거 확보를 통해 한의학에 대한 국민들의 의식 개선을 위해 전력을 다 할 것이며, 전국한의학술대회, 기획세미나 등 국내 학술행사의 질 향상을 통하여 학회 본연의 임무인 학술 역량 강화에도 힘쓸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