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전학회, “한의학교육인증기준 2021-2025는 한의학 아닌 의학교육 증진 지향”
상태바
원전학회, “한의학교육인증기준 2021-2025는 한의학 아닌 의학교육 증진 지향”
  • 승인 2019.06.28 09: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숙현 기자

박숙현 기자

sh8789@mjmedi.com


“기초한의학 교육 시수 및 교원 수 미규정…의견수렴 없이 일방적 기준 제시”

[민족의학신문=박숙현 기자] 원전학회가 “한의학교육인증기준 2021-2025는 기초한의학에 대한 교육시수와 교원 수 확보를 명시하지 않았다 ”며 “한의학 교육은 위축시키고 의학 교육만을 증진시키는 정책 집행을 지양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대한한의학원전학회는 지난 27일 한평원이 발표한 한의학교육인증기준 2021-2025(KAS 2021)와 관련해 이와 같이 밝혔다.

원전학회는 “KAS2021은 ▲수평 통합 교육 과정 ▲임상 실습1800시간 ▲기초의학 900시간 실시 등을 필수 기준으로 제시하고 있다”며 “지난2주기 평가에서는 임상 실습 900시간을 적격 기준으로 제시했다. 임상 실습 시간을 증가시키면서 기초의학에 대한 필수 교육 시간을 명시한 금번 평가 기준은 상대적으로 기초한의학 수업의 질적 양적 위축을 가져올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한의학 교육의 질을 개선하고 향상시켜야 할 한의학교육평가원이 기초한의학 교육의 퇴행을 조장하는 평가 기준을 제시한 것에 대해서는 동의할 수 없다”고 반발했다.  

이어 “KAS 2021은 기초교육 담당 전임교원 최소 15인확보, 기초의학 전공별 6인 확보도 필수 기준으로 제시하고 있지만 기초한의학 9개 과목에 대한 최소 확보 교원 수에 대해서는 언급하고 있지 않다”며 “이에 기초교수 15명만 뽑으면 된다는 오해를 불러 기존 기초한의학 9개 분야 전공 교수를 확보하지 않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이는 기초한의학 교육 담당 교원에게 전공과 무관한 수업 진행을 강요해 한의과대학 수업의 질을 하락시킬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한국한의학교육평가원은 한의학 교육은 위축시키고 의학 교육만을 증진시키는 정책 집행을 지양해야 한다”며 “한의학교육 및 평가 인증제도의 질을 개선하고 향상시키는 연구를 수행해야 할 연구 개발 기관이 한의학 교육의 향방을 결정할 수 있는 교육 정책을 제안하고 이를 집행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밝혔다. 또한 “교육 현장의 목소리를 도외시 한 채 한의학 교육을 위축시키는 평가 기준을 일방적으로 제시하는 것은 용납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원전학회는 한평원에 ▲임상한의학 이론 및 실습 대비 기초한의학의 충분한 수업 시수 확보 ▲한의대 기초 교육 담당 전임교원 확보 조건 중 기초의학 6인 숫자 제한 삭제 ▲기초한의학 담당 교수의 책임 시수 제한 등 교육 여건 개선 규정 마련 ▲기초한의학 분야 연구 인력 확보 및 학문 후속 세대 양성을 위한 규정 마련 등을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