억간산 – 효율 높은 항정신약 대체자!②
상태바
억간산 – 효율 높은 항정신약 대체자!②
  • 승인 2019.06.28 06: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권승원

권승원

mjmedi@mjmedi.com


일본 CPG 속 한방약 엿보기(3)

(전편에 이어서)

CPG 속 억간산의 모습은? (표 참조)

앞서 살펴본 억간산의 발전사가 총 20건의 CPG 속에 녹아 들어있다.

이미 짐작하겠지만 가장 많이 등장하는 내용은 ‘치매환자의 양성(陽性) BPSD’ 관련 내용이다. 총 7건의 CPG에서 양성 BPSD에 억간산을 활용할 것을 제안했는데, 가장 최근 발간된 “치매질환진료가이드라인2017(일본신경학회)”에서는 억간산이 초조성 흥분(SE:약/SR:제안), 환각이나 망상(SE:약/SR:제안), 수면장애, 그리고 루이소체치매의 BPSD와 REM수면 행동이상(SE:약/SR:제안)에 까지 사용될 수 있는 것으로 제안했다. 특히, 루이소체치매의 BPSD에는 억간산과 비정형 항정신병약을 동일선상에 놓고 제안하여 루이소체치매의 BPSD에는 억간산을 제1선택약으로 제시했다. 이 외, “뇌졸중치료가이드라인(일본뇌졸중학회, 2017년)”에서는 혈관치매의 BPSD, 2018년 공개된 “파킨슨병치료가이드라인(일본신경학회)”에서는 루이소체치매의 환각 망상에 사용을 고려할 수 있는 것으로 제안했다. 신경질환 CPG가 아닌 곳에도 이와 관련된 내용이 등장하는데, “호흡기질환 치료용 의약품의 적정사용을 위한 가이드라인(일본호흡기학회)”에서는 억간산이 정신안정제, 향정신약 사용을 줄임으로써, 이 약물이 유발할 수 있는 흡인성폐렴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제안했다. 이 외, “최신아밀로이도시스의 모든 것-진료가이드라인2017과 Q&A”, “일차진료의를 위한 BPSD에 대처하는 항정신약 사용 가이드라인” “고령자의 안전한 약물요법 가이드라인”에서도 유사한 내용이 등장하고 있다.

두 번째로 ‘수면장애’ 관련 내용이 많다. 수면장애는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하는데, 몇몇 질환의 가이드라인에서 억간산을 수면장애 개선을 위한 하나의 선택지로 제안하고 있다. 가장 주목할만한 것은2012년 출간된 “수면장애 대응과 치료 가이드라인 제2판(수면장애 진단치료 가이드라인 연구회)”이다. 억간산을 기타 한방처방과 함께 수면장애에 활용할 수 있는 한방약으로 제안하면서 그 효과의 기전이 ‘자율신경계 활동이나 기분안정화를 통한 수면촉진효과’인 것으로 밝혔다. 이 외에, “일본신경학회 표준적신경치료: 하지불안증후군”에서는 추후 하지불안증후군 완화효과를 기대해 볼 수 있는 약물요법 중 하나로, “‘임신, 수유와 약’ 대응기본지침(개정판)”에서는 임신기간 중 불면증상에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 약으로 억간산을 제안하기도 했다.

난치성 통증으로 분류되는 섬유근통과 신경병증성 통증 관련 내용도 CPG에 등장한다. 2010년 출간된 “일본신경학회 표준적신경치료: 만성통증”과 “섬유근통 진료가이드라인 2017(일본섬유근통증학회)”에서는 섬유근통 치료에 억간산 사용을 제안했다(SE:매우약/SR:제안). 또한 “신경병증성통증 약물요법 가이드라인 2판(일본통증클리닉학회)”에서는 아직 증례보고 수준의 근거이지만 억간산을 신경병증성통증에 활용해 볼 수 있다고 제안했다.

소아과 처방으로 시작한 처방인 만큼 소아과영역에서도 억간산을 언급하고 있다. 2015년 발간된 “소아과의사를 위한 섭식장애가이드라인(일본소아심신의학회)”에서 연하곤란에 초조함이 동반된 경우, 억간산을 활용해 볼 수 있는 것으로 제안했다. 또한, 야뇨증 CPG(아뇨증진료가이드라인 2016[일본야뇨증학회])에서도 흥분 경향을 보이는 소아에서 수면의 질을 개선시켜 야뇨증을 경감시킬 수 있는 것으로 제안했다.

마지막으로 아토피피부염 CPG에도 억간산이 등장한다. “아토피피부염 진료가이드라인 2015(일본알레르기학회)”과 “알레르기종합진료가이드라인 2013(일본알레르기학회)”에서 아토피피부염에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한방처방 중 하나로 억간산을 제안했다.

이외, 비만의 충동적 식사행동과 우울증상 개선효과(비만진료가이드라인 2016[일본비만학회]), 월경전증후군 개선효과(산부인과진료가이드라인-부인과외래편 2017[일본산과부인과학회]), 파파증후군 예방(PFAPA syndrome, 주기적 발열과 점막염증소견을 특징으로 하는 질환, 자가면역성질환진료가이드라인[일본소아류마티스학회])에도 사용할 수 있다고 제안되어 있다.

임상의의 눈

이 내용을 어떻게 임상에 적용할까?

우선 치매환자의 경우, 양성 BPSD에만 활용할 수 있음을 꼭 기억하자! 흥분성, 공격성을 보이는 양성 BPSD는 치매 환자의 보호자, 간병인을 괴롭히는 대표적인 증상이다. 하지만, 모든 치매환자가 양성 BPSD를 보이는 것은 아니며, 무기력을 위주로 한 음성 BPSD를 보이는 환자도 있다. 억간산은 그 방의나 발전사를 보았을 때, 양성 BPSD에 적합한 처방이며 음성 BPSD에는 가미귀비탕이나 보중익기탕 같은 보제(補劑)가 오히려 추천됨도 기억하자. 덧붙여, 많은 증례에서 억간산은 BPSD에 따른 항정신약 사용을 줄일 수 있음이 나타나고 있는데, 이전에 보고된 임상시험 결과에 따르면 억간산은 항정신약과 같은 과진정효과가 없다. 이는 단순히 정신증상 개선 효과 뿐 아니라 치매 환자의 삶의 질 향상과 흡인성 폐렴 같은 합병증 예방효과를 노릴 수 있음을 보여준다. 이런 관점에서 억간산은 ‘효율 높은 항정신약 대체자’라 명명해도 좋을 것 같다.

이 외, 수면장애(하지불안증후군), 난치성 통증, 소아의 섭식장애나 야뇨, 아토피피부염, 비만, 월경전증후군에 억간산을 활용할 때 역시 억간산 사용의 키워드가 되는 ‘흥분성, 초조불안’이 환자의 배경에 존재하고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처방타율 향상의 지름길이 될 수 있을 것이다.

SE: Strength of Evidence

SR: Strength of Recommendation

 

참고문헌

1. 일본동양의학회 EBM 위원회 진료가이드라인 태스크포스(CPG-TF). 한방제제 관련 기록이 포함된 진료가이드라인(KCPG) 리포트 2018 Appendix. http://www.jsom.or.jp/medical/ebm/cpg/pdf/KCPG2018.pdf

2. 조기호, 김태훈, 진철, 이지은, 권승원. 동의보감에 수록되지 않았던 억간산의 문헌상 흐름과 현대 한의학에서의 응용 현황. J Korean Med. 2018;39(3):17-27.

3. 그림으로 보는 한방처방해설. 억간산편.

4. 조기호. 증례와 함께하는 한약처방. 우리의학서적. 서울. 2015. p.258-262.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