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보공단, ‘건강정보 리서치 협력센터’ 개소
상태바
건보공단, ‘건강정보 리서치 협력센터’ 개소
  • 승인 2019.06.20 17: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춘호 기자

김춘호 기자

what@mjmedi.com


AI 등 신기술 적용한 심층 빅데이터 연구·분석 창구 마련

[민족의학신문=김춘호 기자] 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 김용익)은 20일 서울 중구의 포스트타워에서 ‘건강정보 리서치 협력센터’ 개소식을 개최하였다.

‘건강정보 리서치 협력센터’는 공단이 보유한 건강보험 빅데이터를 활용해 보건의료 분야의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고자 설립한 건강보험 빅데이터 R&D 연구지원 센터이다.

이날 행사에는 통계청 최성욱 차장, 서울대학병원 김연수 원장,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조흥식 원장, 한국보건의료연구원 이영성 원장, 대한골대사학회 이장희 회장, 대한예방의학회 최보율 이사장 등 연구기관장 및 연구원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기념사와 축사, 현판 제막식 등이 진행되었다.

공단은 2014년부터 전국민 건강정보와 인구사회학적 데이터를 융합한 약 3조4천억건의 건강보험 빅데이터를 학술‧정책용으로 안전하게 공개‧개방해오고 있으며, 최근에는 4차 산업혁명의 핵심산물로 빅데이터가 인식되면서 그 활용에 대한 사회적 요구와 기대가 나날이 높아지고 있다.

이에, 공단은 작년 7월, 기존의 통계툴 뿐만 아니라 인공지능, 딥러닝 등 신기술 분석시스템을 보강한‘건강정보 리서치 협력센터’설립에 착수하였다. 센터에는 R&D 분석좌석 100석, 프로젝트룸, 강의실 등이 설치되며, 오는 7월부터 빅데이터를 활용한 정책‧학술 연구, 공익 목적의 건강서비스 모델 개발, 신기술 개발을 지원하게 되며, 빅데이터 활성화를 위한 산학연 아카데미도 개설된다.

이용갑 건보공단 정책연구원장은 기념사에서 “건강정보 리서치 협력센터가 빅데이터의 새로운 가치창출의 가능성을 높이는 전환점이 될 것”이며, “이를 통해 공단이 제4차 산업혁명 및 일자리 창출 등 사회적 가치실현에 한발 더 다가가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