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보드, 2019 여름호 ‘상상’ 발행
상태바
온보드, 2019 여름호 ‘상상’ 발행
  • 승인 2019.06.17 15: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춘호 기자

김춘호 기자

what@mjmedi.com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한의학에 관한 상상 등 게재


[민족의학신문=김춘호 기자] 한의학 매거진 <On Board> 2019년 여름호(통권 제10호)가 지난 15일 발행되었다.

이번호는 ‘상을 생각하다, imagine, 上上’을 주제로 한 ‘상상’이다.

다양한 의미를 담는 상상의 첫 번째 테마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한의학에 관한 상상이다. 한국한의학연구원의 김종열 원장, 이상훈 연구원과 진행한〈10호 특집 인터뷰〉를 통해 미래 한의학의 큰 그림과 세밀한 상상도를 그려보았다.

학술 코너에서는 <난중일기>에서 불면을 호소한 이순신 장군을 상상하며 불면증을 학술적으로 고찰을 했고, 외모의 결점에 과도하게 몰두하여 상상(想像)하는 신체 이형 장애(BDD, Body Dysmorphic Disorder)를 다루었다.

또한 한의계의 다양한 학회 활동과 학문적 성과를 소개하는 〈학회특집〉은 ‘대한형상의학회’ 편으로 마련하였다. 형상(形象) 관찰 위주로 인체(人體)의 정신기혈(精神氣血)·오장육부(五臟六腑)·외형(外形)·육기(六氣)와 잡병(雜病) 상태를 파악하고, 병리(病理)와 치법(治法)을 구해 질병 치료와 예방을 목적으로 하는 형상의학의 세계를 조금이나마 이해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다양한 임상 현장의 생생한 경험과 정보가 담긴 〈클리닉1〉에서는 침자수기법, 십전대보탕에 관한 정보와 함께 내막이 얇은 난임 환자가 출산에 성공한 케이스 등을 담았다. 〈클리닉2〉는 한의원의 명칭에 관한 Q&A, 보험 청구의 기준, 약침과 봉침에 관한 영어 표현 등 한의원 운영에 실용적으로 도움이 될 정보를 담았다. 이 밖에도〈라이프〉 섹션에서는 우리 사회 각계 석학들이 인문학적인 시각으로 바라보는 한의학 이야기, 여행, 책, 음악, 취미 등 진료실 안에 머무르는 한의사를 더욱더 넓은 세계로 이끌 풍성한 콘텐츠를 만나볼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