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보공단, 국제연수과정으로 제도 우수성 전세계에 알려
상태바
건보공단, 국제연수과정으로 제도 우수성 전세계에 알려
  • 승인 2019.04.17 15: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춘호 기자

김춘호 기자

what@mjmedi.com


건강보험 국제연수과정 개최…23개국 38명 개도국 보건의료전문가 참여

[민족의학신문=김춘호 기자] 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 김용익)은 개발도상국 보건의료 관련 공무원 및 전문가 등을 대상으로 ‘제16차 건강보험 국제연수과정’을 16일부터 25일까지 10일간 프레지던트 호텔(서울 중구)에서 운영한다고 밝혔다.

올해로 16회차 인 이 연수과정은 건보공단이 보건복지부, 세계보건기구 서태평양지역사무소(WHO/WPRO), 심평원 등 국내․외 유관 기관과 협력하여 개발도상국 보편적 건강보장(UHC) 달성 지원을 위해 2004년부터 주최해 온 국제행사로 총 58개국 622명이 참가하여 성공적으로 운영되어왔다.

공단은 세계 최단기간(12년) 내에 전국민 건강보험을 달성한 경험을 바탕으로, 제도 운영 경험을 전파하고 각 국의 건강보장제도 발전을 지원하기 위해 국제연수과정을 운영해 오고 있으며, 특히 올해는 전국민 건강보험 달성 30주년을 기념하는 특별한 의미가 있다.

건강보험 국제연수과정은 보건의료제도 주요이슈 강의 및 쟁점토론, 참가국 보건의료제도 소개 및 토론, 보건의료 현장 견학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세계보건기구(WHO), 세계은행(WB), 국제사회보장협회(ISSA) 등 국제기구 및 국내 보건의료 분야 전문가들이 ▲2030년까지의 UHC 추구전략 ▲건강보장과 지속가능한 재원조달 ▲의료서비스 전달체계 개혁 등 보편적 건강보장(UHC) 관련 주요이슈에 대한 운영사례 공유 및 해법을 제시한다.

또한 연수생의 자국 제도소개(Country Presentation) 세션을 통해 각 국의 보건의료 현황 및 운영경험을 소개하고 이에 대해 함께 토론하는 시간을 가지게 된다.

이와 더불어 ▲국민건강보험공단 본부, 일산병원, 건강증진센터 등 보건의료 현장을 견학함으로써 한국 건강보장제도를 이해할 수 있는 시간을 갖고, ▲한국 문화의 이해(특강), ▲한국 문화체험(역사와 문화소개) 등을 통해 한국 문화를 이해하고, 직접 체험해 보는 기회도 갖게 된다.

이용갑 건보공단 건강보험정책연구원장은 지난 16일 환영식에서 “한국을 방문한 연수생들을 환영하며, 공단은 국제연수과정을 통해 개발도상국의 건강보험제도 도입 ‧ 운영을 위한 인적역량 강화를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