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증성 피부질환의 진단, 감별-화폐상습진[Nummular dermatitis, 동전모양피부염]
상태바
염증성 피부질환의 진단, 감별-화폐상습진[Nummular dermatitis, 동전모양피부염]
  • 승인 2019.03.08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정제

윤정제

mjmedi@mjmedi.com


*nummular: 주화 모양의, 원형의, 동전 모양의

 

■ 정의

화폐상습진은 심한 가려움을 동반한 구진, 홍반, 소수포로 이루어진 원형 혹은 난원형의 경계가 뚜렷한 습진 증상이다.

■ 원인과 악화요인

 화폐상습진은 서양의학적으로 다른 습진과 마찬가지로 발병 기전과 발병 원인이 밝혀지지 않은 상세불명의 질환이다. 다양한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영향을 미쳐서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고, 아토피성 피부염 등 다른 피부질환, 곤충 및 미생물, 유전적인 요인, 스트레스, 음주 등이 관련이 있다고 추정되고 있다.

한의학적으로도 역시 다른 습진과 마찬가지로 환자 개개인의 특이성을 가진 몸 내부의 기혈, 장부의 부조화로 인한 피부 면역의 불균형으로 피부에 발생하는 만성 염증성 질환이다.

화폐상습진은 아토피성 피부염과 비슷하게 가을, 겨울에 더 악화된다고 알려져 있으나, 임상적으로는 환자에 따라 개별성이 많은 편이다. 보통 스트레스와 과로, 음주 등에 의해 증상이 바로 악화되는 경우들이 있기 때문에, 치료에 있어 이러한 부분에 대한 관리가 중요하다.

 

■ 특징과 증상

화폐상습진은 초기에는 피부 국소 부위의 붉고 작은 구진과 수포로 증상이 시작되며, 그 후 증상들이 주변으로 퍼져나가고 서로 융합되면면서 특징적인 동전모양의 피부염 병변을 만들어낸다. 습진 중에서 화폐상습진은 아토피성 피부염과 함께 가려움이 가장 극심한 피부질환 중의 하나이며, 긁는 행위에 대한 통제와 관리가 치료경과의 관건이 된다.

화폐상습진의 병변은 주로 팔, 다리, 손, 발 피부에서 호발하나 몸통, 얼굴 등 전신 피부에 나타날 수 있다. 초기에는 직경 1cm 미만의 작은 병변에서 시작되어, 직경 3~6cm의 원형, 난원형의 병변을 형성하며, 증상이 더 진행되면서 주변 병변과 융합되어 다리 전체에 병변으로 덮이는 경우도 있다.

화폐상습진도 아토피성 피부염과 비슷하게, 환자에 따라 증상의 다양성의 폭이 큰 질환이다. 증상의 크기, 가려움의 정도, 증상의 급 만성 정도도 환자에 따라 증상이 다양한 편이다.

 

윤정제 / 생기한의원 피부과학연구소 소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