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의약품 등 안전 위해 시험검사기관 관리 강화
상태바
식‧의약품 등 안전 위해 시험검사기관 관리 강화
  • 승인 2019.01.22 14: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숙현 기자

박숙현 기자

sh8789@mjmedi.com


식약처, 2019년 달라지는 시험·검사 정책 설명회 개최

[민족의학신문=박숙현 기자] 식약처가 올해부터 식‧의약품 등의 안전을 위해 시험검사기관 관리를 더욱 강화하겠다는 방침이다.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류영진)는 식품·의약품 등 시험·검사기관 책임자 등 300여명을 대상으로 ‘2019년 달라지는 시험·검사 정책 설명회’를 1월 22일과 23일 양일간 오송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 C&V센터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설명회는 시험·검사기관 역량 향상과 신뢰성 확보에 중점을 두고 올해부터 달라지는 식품·의약품 분야 시험·검사 정책 등을 공유할 예정이다.

주요 내용은 ▲2019년 시험·검사 분야 달라지는 제도 ▲시험·검사능력 평가 계획 ▲식품의 기준 및 규격 주요 개정 사항 ▲농약 허용물질목록 관리제도(PLS) ▲실험실정보관리시스템 운영사례 소개 및 기능 개선 계획 등이다.

올해부터는 시험·검사 결과의 신뢰성을 제고하기 위해 식품·의약품 등의 식품안전관리인증(HACCP)을 위한 시험‧검사와 품목제조보고를 위한 유통기한 설정검사 등을 시험·검사기관 업무범위에 추가했다.

검사기관 지정 후 3회 이상 행정처분을 받았거나 검사능력 평가결과 부적합이 3회 이상일 경우 재지정을 받는데 제한을 두거나, 지정 취소 사유 발생 시 동일한 시설·인력·설비를 사용하는 다른 분야의 지정도 함께 취소할 수 있도록 사후관리가 강화된다.

또한 실험실 운영의 내실화를 위해 실험실정보관리시스템 사용 의무를 위반할 경우 처분할 수 있는 기준이 신설되고, 시험·검사원에 대한 교육 의무를 지키지 않을 경우 과태료를 부과한다.

시험·검사기관의 공신력 확보를 위해 국가표준실험실을 지정하고 전문성 있는 민간전문가를 활용하는 시험·검사평가지도원 제도를 운영할 계획이다.

아울러, 올해부터 농약 허용물질목록 관리제도(PLS)가 전면 시행됨에 따라 관련 규정 및 시험법 관련 내용도 공유할 예정이다.

식약처 관계자는 “이번 설명회가 시험·검사기관이 관련 규정을 준수하고 검사결과의 신뢰성을 높이는데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시험·검사 관련 정보를 공유하고 제도개선 사항 등 다양한 의견들을 수렴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