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방의 과학화, 연구에서부터 시작하겠습니다”
상태바
“한방의 과학화, 연구에서부터 시작하겠습니다”
  • 승인 2018.11.06 09: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춘호 기자

김춘호 기자

what@http://


자생한방병원 수련의 전원 SCI(E)급 국제학술지 1저자 논문 게재


[민족의학신문=김춘호 기자] 자생한방병원(병원장 이진호)은 수련과정을 수료한 17기 전문의 전원이 제 1저자로 SCI(E)급 국제학술지에 논문을 게재했다고 6일 밝혔다.

17기 전문의 10명은 바쁜 수련 과정 속에서도 학술연구활동을 꾸준히 하여 SCI(E)급 국제학술지 논문 11편에 각각 제 1저자로 이름을 올렸다. 이들은 각종 근골격계 질환에 대한 한방치료의 효능과 의료서비스, 의료관광 등 다양한 분야의 연구를 진행했다.

◇수련 기간 동안 SCI(E)급 국제학술지에 논문을 게재한 자생한방병원 수련 17기 전문의 10인.

한방치료의 안전성과 유효성을 규명하기 위해 기초 연구와 기술개발, 연구를 진행하는 자생척추관절연구소(소장 하인혁)는 수련의들의 논문지도와 통계‧번역 등을 지원했다. 수련의들의 노력과 자생척추관절연구소의 노하우로 강남자생한방병원은 2년 연속으로 수련의 전원이 SCI(E)급 국제학술지에 논문을 게재하는 성과를 냈다.

특히 이 중에는 보건‧보험 등 정책 수립 과정의 기초자료가 될 만한 연구논문도 다수 있었다. 최아련, 서창용, 주환수 한의사는 각각 경추, 무릎과 어깨 다빈도 질환의 의료 비용과 치료 현황 분석을 주제로 논문을 작성했다. 이들은 연구논문을 통해 목과 무릎, 어깨질환의 의료 비용과 현황, 치료법 등을 비교 분석해 보건정책 결정 과정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남겼다.

김노현 한의사는 ‘의학 치료를 이용하는 교통사고 환자의 특성과 의료이용 현황’을 연구해 논문을 작성했다. 해당 논문은 교통사고 환자에 대한 보험적용 우선순위에 대한 정책을 만들거나 관련 연구의 기초자료로 사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김노현 한의사의 논문은 ‘BMC 보완대체의학(BMC Complementary and Alternative Medicine)’에 게재됐다.

도호정 한의사는 두 편의 논문을 SCI(E)급 국제학술지에 게재했다. 그는 ‘만성 경항통에 대한 추나요법의 효과성, 경제성 평가:무작위 배정, 대조군 비교, 다기관 임상연구’의 프로토콜과 ‘한국인에서 간 효소 수치와 골밀도의 연관성 분석’이라는 주제로 논문을 작성해 ‘Trials’와 ‘BMC 근골격계질환(BMC Musculoskeletal Disorders)’저널에 각각 게재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