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의계 대리수술’ 대책 마련, 이제 더 이상 늦춰서는 안 돼”
상태바
“‘양의계 대리수술’ 대책 마련, 이제 더 이상 늦춰서는 안 돼”
  • 승인 2018.09.13 17: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춘호 기자

김춘호 기자

what@http://


한의협 “수술실 내 CCTV 설치 등으로 해결해야”


[민족의학신문=김춘호 기자] 최근 정형외과 의사가 의료기기 영업사원에게 대리수술을 시켜 환자가 뇌사상태에 빠진 사건이 온 국민에 충격을 주고 있는 가운데 한의협이 수술실 내 CCTV 설치 등의 대책마련이 필요하다고 13일 지적했다.

한의협은 “해당 정형외과에서 이 같은 대리수술이 1년 전부터 9차례나 자행됐다는 내용이 언론보도를 통해 알려지면서 공분을 사고 있다”며 “이 가운데 양방병의원에서 비의료인에게 대리수술 맡기는 사례가 이 번만이 아니라는 의료기기 업체 관계자들의 증언이 공중파 방송을 포함한 주요 언론에 잇따라 공개되고 있어 큰 충격을 주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대리수술은 양방의료계 내부에서도 근절의 필요성을 주장하고 있는 중차대한 범죄”라며 “실제로 지난 2014년에는 대한성형외과의사회가 대리수술과 관련한 기자회견을 열고, 일부 성형외과에서 대리수술이 일어나고 있다는 양심선언과 함께 올바른 의료환경 조성에 사회적 책무를 다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 “자성의 목소리가 무색하게도, 주요 포털사이트에 ‘대리수술’, ‘유령수술’ 등 관련어를 검색하면 아직도 이 같은 행태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다는 사실을 쉽게 확인할 수 있다”며 “대한한의사협회는 대리수술의 폐해에 대한 근본적인 해결마련을 끊임없이 촉구하고, 그에 대한 해결책으로 ‘수술실 내 CCTV 설치’를 주장해 왔다”고 설명했다.

이어 “의사협회가 수술실 내 CCTV 설치에 앞서 필요하다고 주장하고 있는 ‘사회적 논의’는 이미 지난 국민의 법안 발의와 수 많은 환자단체들의 목소리를 통해 충분히 확인됐다”고 꼬집었다.

또한 “대리수술 문제 해결에 훌륭한 대안이 될 수 있는 ‘수술실 내 CCTV 설치’에 대한 의사협회의 보다 적극적이고 전향적인 자세를 촉구한다”고 주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